[학습지교사][학습지교사 업무][학습지교사 피해 사례]학습지교사 근무형태, 학습지교사 업무, 학습지교사 관리, 학습지교사 피해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지교사의 근무형태
Ⅲ. 학습지교사의 업무
Ⅳ. 학습지교사의 관리
Ⅴ. 학습지교사의 피해 사례
1. 불공정한 약관문제
1) 위탁계약서 제5조 제1항
2) 위탁계약서 제6조
2. 순증․순감 수당의 부당성의 사례
3. 퇴사시 교사의 수수료나 보증금에서 회원회비를 공제한 사례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한국 사회에서 사교육의 비중은 갈수록 확대되어가고 교육의 많은 부분들은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으나, 사교육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사교육의 담당자의 지위 또한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된다. 왜냐하면, 사교육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기는 하나, 교육비의 부담 비용과 담당자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사교육의 담당자들 중에는 낮은 학력의 소유자들도 적지 않다.
이와 같은 이중적 이미지와 사회적인 인식은 학습지 교사의 직업에 대한 정체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학습지 교사들은 회원들에게 교재를 배본하고 회원들을 ‘관리’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경제적인 측면이 보다 중요시되어 회원관리를 통한 실질적인 이익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업무패턴으로 학습지 교사는 ‘선생님’이라고 간주되기보다는 교재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교재판매원’으로 비춰진다. ‘교재판매원’의 이미지가 학습지 교사들에게 부여될 때,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회의를 느끼게 되고, 회원들과 부모님들은 학습지 교사에 대하여 신뢰도를 부여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시각으로 학습지 교사들을 바라보게 된다. 그러므로 학습지 교사에 대한 ‘교재 판매원’으로서의 이미지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에, 학습지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게 되고 뚜렷한 정체의식을 형성하지 못한다.
학습지 교사는 회원들을 단순히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아이템을 통해 회원들이 보다 쉽게 영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식 정보를 전달하고 가르쳐야 하는 업무도 병행하고 있다. 회원들에 대한 교사들의 이러한 행동패턴은 회원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교육자의 상을 심어줄 수 있고, 가까운 친구나 동료들처럼 친근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학습지 교사들 스스로가 회원들을 위해 올바른 관리와 가르침을 병행해 나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원들의 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인정받는 학습지 교사로 평가되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학습지 교사들은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사교육의 현장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현상을 가져온다.
즉, 학습지 교사들은 자신들에게 부여되는 이중적 이미지를 통하여 직업에 대한 서로 다른 양상들을 나타내게 되며, 학습지 교사에 대한 이중적인 이미지가 무너지지 않는 이상, 학습지 교사의 정체성 형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해서 진행될 것이다. 또한 학습지 교사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일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사무실의 충분한 대우와 혜택이 존재해야 한다. 그래야 학습지 교사들은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기수(1994), 자녀교육을 위한 철학, 서울 : 지식산업사
김은령(1995), 사교육 산업의 고용구조에 대한 연구 - 학습지 산업의 방문 지도교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화(2001), 사교육 실태 및 문제, 사교육 문제의 재조명 세미나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박정민(1987), 유아대상 가정학습지의 학습내용 분석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수(2000), 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제5권 제2호
이미선(1995), 학습지 만족도 요인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