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의미,목적, 학습동기 특성,중요성,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 설계,관리, 학습동기 적용방법, 학습동기 내발적 동기,외발적 동기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의미와 목적

Ⅲ. 학습동기의 특성

Ⅳ. 학습동기의 중요성

Ⅴ. 학습동기의 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
2. 귀인이론 - 켈러, 와이너
3. 정신분석이론
4. 연합이론
5. 인지이론

Ⅵ. 학습동기의 설계와 관리
1. 동기설계와 수업설계
2. 수업관리 및 시간관리

Ⅶ. 학습동기의 적용방법

Ⅷ. 학습동기의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전인교육 그 자체로서의 목적이 아닌 단지 대학입시의 수단이나 직업의 획득을 위한 수단적인 의미에 치중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의 자기실현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또 교육의 내용도 너무 권위적으로 피학습자를 위압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가 점점 경쟁 지향적으로 가속화되는 현실 속에서 학생 개개인의 동기를 파악하는 일이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학습자 자신이 무엇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임하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점이 우리 교육이 지닌 맹점이므로 기계적이고 비인간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예술을 통한 교육적 치유를 경험해야 함은 분명하다.
아동들에게 정상적인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출발의 원인부터 잘못될 수 있고 따라서 바람직한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술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과정을 중요시 해야 한다.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독자적인 개성의 발현과 창의적인 발상을 도와주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동기의 목적과 원인을 알고 즉 바람직한 동기부여를 통해 내면화된 가치가 부여되는 조형 활동을 함으로 자유로움 속에서 질서를 찾아내는 개방적인 자세를 익히게 된다. 그것은 곧 미래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용구(1999), 자아개념,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혁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 성우연(1999), 학습동기와 및 학교적응과 학업성적간의 관계, 홍익교육대학원
▷ 여광응 외(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 윤운성(1995), 학습과 동기전략, 서울 : 문음사
▷ 전성연·최병연(1999), 학습동기,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
  •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학습자가 교사나 혹은 외부인의 도움에 관계없이 스스로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는 일로부터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과 도움이 될만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혀내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시키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Knowles, 1975), 스스로의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어떤 학습상황에 임하고 집중하며, 의문점을 가지고 비교하며 대조하는 일을 하는 것과

  • 동기부여이론의 중요성과 접근방법
  • 동기부여와 관리자들이 동기부여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 의미에서의 동기부여는 개인적인 동기에 의하여 스스로 하고자 하는 행위나 혹은 자발적인 행동을 의미하고, 관리자들이 보는 동기부여는 어떠한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람들을 자극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개인들이 목표달성을 지향하는 수행방법을 제시하여 실행시키도록 하는 내적인 힘과 관련된 것이며 이것은 관리자나 동료들의 행동과 같은 외적인

  •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
  • 학습 목표의 선정은 동기를 유발하는 시발점이 된다. 학습 목표 그 자체가 갖는 유발성의 정도가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의 정도가 동기 유발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서 적절한 수준의 곤란감을 갖는 학습 목표가 선정되어야 한다.둘째, 학습의 결과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학습 목표가 내발적 동기 유발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임에 비하여 외발적 동기 유발에 있어서 중요한 역

  •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특성을 명료화하여야 한다. 교수개발의 한 과정으로 최적의 교수전략을 구축하는데 관심이 있다. 학습자의 지식과 기술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적절한 처방적 성격을 의미한다.-교수개발: 교수설계와 교수개발의 의미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여 일련의 체제적 교수설계 또는 개발 과정을 의미한다.2) 교수설계이론(Instructional Design Theory) Vs 학습이론(Learning Theory)-교수설계이론: 교수결과와 교수조건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최적의 교수방법이

  • [ARCS학습동기모델, 학습자동기유발]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
  •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동기의 개념Ⅲ.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1. 주의력(Attention)2. 관련성(Relevance)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Ⅳ.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1. 이론의 장점2. 이론의 단점Ⅴ.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