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재정][학교예산][학교발전기금제도]학교재정 정의, 학교재정 기본방향, 학교재정 학교발전기금제도, 학교재정 문제점, 학교재정 운영방안,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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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재정의 정의

Ⅲ. 학교재정의 기본방향
1. 수요자 중심의 재정 행정
2. 회계집행의 투명성 제고
3.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학교 교육 체제구축

Ⅳ. 학교재정의 학교발전기금제도
1. 학교발전기금제도의 의의
2.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 요령
1) 학교발전기금 조성의 법적 근거
2) 학교발전기금의 사용용도
3) 학교발전기금 조성 절차
4)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발전기금조성의 제한
5) 학교발전기금의 관리
3. 외국의 학교발전기금 조성 사례

Ⅴ. 학교재정의 문제점

Ⅵ. 향후 학교재정의 운영 방안
1. 교육여건의 개선
2. 학교 예산회계 제도의 개선
1) 현행 학교재정 구조
2) 학교 예산회계 제도 개선방안
3.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학교전산망 구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재정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하고 그것을 합목적적으로 관리․지출하는 경제 행위로서, 교육재정의 좁은 의미로도 사용된다. 이처럼 학교재정은 경제행위인 이상 수입과 지출이 있다. 따라서 학교재정은 예산의 형식으로 구체화된다. 즉, 경비조달에 관한 세입과 경비지출에 관한 세출로 구별된다. 세출예산은 회계절차에 의하여 집행되며, 그 결과를 결산하게 된다.
학교예산의 편성은 학교가 수행할 교육활동계획을 금액으로 표시한 계획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법령․조례․규칙 등과 교육청의 예산편성 지침 등에 의하여 합법적이고 합리적으로 편성되어야 한다. 특히, 학교교육계획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교직원들의 합당한 의견은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재정의 특징은 일반 교육재정의 특징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경제 활동이다. 교육은 일시적이라든지, 당면한 필요에서라기보다는 현대국가의 주요한 기능과 역할의 하나로서 인식되어 왔다. 국가와 민족의 먼 장래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발전을 전망하면서 사회전체의 복지를 위하여 특히 강조되고 있으며, 정치적인 중립과 자주성이 요청되고 있으므로 고도의 공공성이 있다고 하겠다.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항상 지배계급의 입장에서 교육이 시행되어 대체로 소수 특권계급 내지 지배계급의 이익과 직결되어 왔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평등의 원칙에 의해서 교육재정은 일부 사회의 특권계급을 위해서 지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출되어야 하므로 교육경비의 부담도 수익자 부담원칙에서 점차 조세에 의한 공비 부담원칙으로 옮겨가고 있다.
참고문헌
공은배(2000), 학교단위 재정제도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공은배·최상근·한유경(1991), 학교재정 운영 개선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종렬(1994), 학교재정운영의 새로운 기법, 초·중등학교의 재무관리, 학교행정가의 재무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워크숍 자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성삼제(1996), 단위학교 재정운영 효율화 추진방향, 단위학교 재정효율화방안 연구사례집, 교육부·서울특별시교육청
이두휴(1999), 초·중등학교 예산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여수대학교 논문집
전라북도 학교재정 배분모형 개발연구위원회(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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