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특성,주요업무,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동기부여,인성적자질,교사문화,전문성,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근무지기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특성
Ⅲ.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주요업무
Ⅳ.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동기부여
Ⅴ.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인성적 자질
Ⅵ.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교사문화
Ⅶ.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전문성
Ⅷ.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의 근무지기피
Ⅸ. 초등학교교사(초등교원)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기대는 지역과 문화에 따라 다르다. 그것은 수천년간 지속된 독자적인 교육문화에 따라 교사의 사회적 역할과 기대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방학 때 월급을 지급하지 않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회가 있는 반면, 교사가 노동조합을 결성하는 것을 의아한 눈초리로 바라보는 문화도 존재한다. 현재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우리 교사 개혁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자. 미국 교육은 역사적으로 “학교의 시민통제”라는 원리에 충실하게 전개되어 왔다. 학교는 주민들이 대표자를 뽑아 감독해왔으며, 주민들은 주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아이들이 배운 것을 확인함으로써 교사를 평가하고 1년 단위로 재계약을 맺었던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으며, 주민들에 의한 감독과 통제가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던 것이다.
이처럼 학교의 주민통제를 실현코자 하는 것이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이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은 간단하게 말해서 교육은 사적인 소비재이며, 이러한 소비재는 자유시장에 맡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전제하에 실시되는 정책이다. 따라서 학교는 세계시장에서 경쟁하여 이길 수 있는 기능을 산출하는 공적기관으로 이해된다. 그리고 교사는 그의 교육력을 구매하기를 원하는 학교에, 자신의 능력에 따라 지위와 보수를 받고 취업하게 된다. 우수한 교사는 물론 자신이 원하는 지위와 보수를 받게 될 것이고, 무능한 교사는 취업이 어려워지게 된다. 물론 교장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 참고문헌
-
◉ 김영숙(1995), 초등학교 교사문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교육대학원
◉ 마화영(1984), 교사의 욕구수준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명우(1997), 초등학교 신임교사 사회화의 해석학 연구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 정남용(2000), 초등학교 실과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 정범모(1969), 교직과 교사, 서울 : 현대교육총서 출판사
◉ 황기우(1992), 한국초등학교의 교사문화에 관한 해석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