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본질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다양한 개념들
1. 리듬
2. 가락
3. 화음
4. 형식
5. 빠르기
6. 셈여림
7. 음색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1. 이해
2.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
1. 교과서
1) 편찬방향
2) 구성체제
2. 교사용 지도서
1) 편찬방침
2) 구성체제
3. 교재 활용 유의점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가창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2. 기악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3. 창작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4. 창작개별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5. 감상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6. 감상개별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새로운 철학, 포괄적인 철학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교육자들은 음악프로그램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
음악교육은 상당한 성장 발전과 혁명적인 변화를 겪었지만, 소규모에 지나지 않는 쇄신의 영향을 확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발전과 변화들은 대부분이 개인적인 프로그램에 한정되었다. 그리고 음악교육의 중심이 될만한 철학이 확고하지 않았던 까닭에 미국이 급속도로 세계에서 첫째가는 기술사회가 되어 가는 기간동안 음악교육의 전문성 개발도 제한되었다. 20세기 중엽아래 음악교육의 역사는 타 교과 영역의 역사와 대체로 유사하게 진행되어 왔고 그것은 음악교육의 변화로 이해 될 수 있는 일반 보통 교육에서의 발전의 원인에 반하는 것이다. 변화와 발전이 산발적이고 때때로 기반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오도되어 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매우 건실한 진보가 이루어져 왔다. 많은 음악교육자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상적으로 통합된 일반 교육과정의 축도로 보게 되었다. 음악과 교육과정 속에서의 구분화(Compartmentalization)라는 종래의 개념은 하나의 연구주제가 되어 더 넓은 음악적 안목으로의 길을 열어주기 시작하였다. 점점 더 많은 음악교육자들이 음악연주와 이론, 음악사, 작곡 등의 분야들을 음악프로그램 속의 개별적 또는 독립적 교육과정영역이라고 보기보다는 하나의 교과로 보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 길애경·임미경(1996), 초등 음악 지도법, 서울 수문당
◇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세광출판사
◇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 유덕희(1983), 음악교육론, 서울 개문사
◇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8),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