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본질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다양한 개념들
1. 리듬
2. 가락
3. 화음
4. 형식
5. 빠르기
6. 셈여림
7. 음색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1. 이해
2.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
1. 교과서
1) 편찬방향
2) 구성체제
2. 교사용 지도서
1) 편찬방침
2) 구성체제
3. 교재 활용 유의점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가창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2. 기악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3. 창작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4. 창작개별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5. 감상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6. 감상개별학습모형
1) 특징
2) 활용 방법
3) 활용상 유의점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새로운 철학, 포괄적인 철학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음악교육자들은 음악프로그램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
음악교육은 상당한 성장 발전과 혁명적인 변화를 겪었지만, 소규모에 지나지 않는 쇄신의 영향을 확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발전과 변화들은 대부분이 개인적인 프로그램에 한정되었다. 그리고 음악교육의 중심이 될만한 철학이 확고하지 않았던 까닭에 미국이 급속도로 세계에서 첫째가는 기술사회가 되어 가는 기간동안 음악교육의 전문성 개발도 제한되었다. 20세기 중엽아래 음악교육의 역사는 타 교과 영역의 역사와 대체로 유사하게 진행되어 왔고 그것은 음악교육의 변화로 이해 될 수 있는 일반 보통 교육에서의 발전의 원인에 반하는 것이다. 변화와 발전이 산발적이고 때때로 기반이 튼튼하지 못하거나 오도되어 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매우 건실한 진보가 이루어져 왔다. 많은 음악교육자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을 이상적으로 통합된 일반 교육과정의 축도로 보게 되었다. 음악과 교육과정 속에서의 구분화(Compartmentalization)라는 종래의 개념은 하나의 연구주제가 되어 더 넓은 음악적 안목으로의 길을 열어주기 시작하였다. 점점 더 많은 음악교육자들이 음악연주와 이론, 음악사, 작곡 등의 분야들을 음악프로그램 속의 개별적 또는 독립적 교육과정영역이라고 보기보다는 하나의 교과로 보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 길애경·임미경(1996), 초등 음악 지도법, 서울 수문당
◇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세광출판사
◇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 유덕희(1983), 음악교육론, 서울 개문사
◇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8),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 비교1) 서책형교과서와의 유사성교과서는 한 사회의 학습세대를 바람직한 미래인력으로 육성하는 교육적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교현장에서 교과서는 국가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학생이 배워야할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국가적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한다. 교과서는 각각의 교과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한 형태로 수업의 실제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모두 근본적으로 이와 같은 학교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교수․학습방법 개관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전략Ⅵ.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활용교육의 필요성2. ICT활용교육의 목표3. ICT활용교육의 특성4.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1) 사실 지식 탐구 수업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3) 문제 해결 수업4) 의사 결정 수업Ⅶ.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음악교과 제7차 교육과정2. 음악교과 ICT 활용 교수ㆍ학습 모형 개발1) 가창일반 학습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적 활용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교육공학 영역(2) 영역별 내용영역내용설계 영역교수심리학 운동에서 발전한 것으로 학습의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계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을 말한다.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방법 및 전략, 학습자 특성의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개발 영역설계영역에서 산출된 명세서를 구체적인 형태의 교수자료로 만드는 과정으

  • 개별화 지도 수업 모형
  • 모형의 기본 교수 절차4. 개별화 지도 모형의 교수ㆍ학습의 특징5. 개별화 지도 모형에서 요구되는 교사와 학생의 자세1) 교사 전문성2) 과제 분석과 평가3)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책임6. 개별화 지도 모형에서의 학습 평가7. 개별화 지도 모형의 실제1) 지도 계획2) 강당 배치도3)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4) 평가 계획8. 개별화 지도 모형의 문제점 및 의문사항1) 우리나라의 현실과 다소 맞지 않는다2) 체계적이지 못하다3) 초등학생에게 적용이 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