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의적 재량활동의 의의
Ⅲ. 창의적 재량활동의 편성방향과 기준
1. 기본 방향
2. 영역 설정 및 내용 선정의 원칙
3. 편성의 유형 및 방법
Ⅳ. 창의적 재량활동의 기본운영방향
1. 학습 내용 선택
2. 주제 설정
3. 시간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교과 및 특별 활동 교육과정과의 연계
Ⅴ. 민주시민교육의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1. 민주시민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
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 내용
1) 무엇보다 소중한 인간의 생명
2) 마음과 마음의 만남
3)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Ⅰ)?
4) 우리는 얼마나 평등한가(Ⅱ)?
5) 자유를 빼앗긴 당테스
6) 자유의 한계
7) 제 자리를 지키는 사회(Ⅰ)
8) 제 자리를 지키는 사회(Ⅱ)
5.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1) 학습 목표
2) 교수-학습 지도안
Ⅵ. 진로교육의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Ⅶ. 성교육의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1. 미혼모 발생 원인
2. 청소년의 성충동 해소와 승화법
1) 남학생의 경우
2) 여학생의 경우
3. 청소년의 신체적 순결 상실 문제점
4. 미혼모의 자녀
5. 성비행의 원인
6. 성병의 종류
1) 임질이란?
2) 매독이란?
3) 음부 헤르페스란?
4) 에이즈란?
5) 성병의 예방책은 없는가?
Ⅷ. 창의적 재량활동의 전개방법
Ⅸ. 창의적 재량활동의 성과
Ⅹ. 창의적 재량활동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관점
3. 평가 방법
4. 평가상의 유의점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량활동의 편성·운영에 대해 국가수준에서는 대강의 지침만 제시하고 있으므로 각 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지침,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학생 등의 요구에 기초해 교과의 심화·보충학습, 선택과목의 학습, 범교과 학습을 전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학교 나름대로 편성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영역에는 성격·목표·내용·방법·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돼야 한다. 편성뿐만 아니라 그 운영 또한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따라 적절하고 효율성 있게 이뤄져야 한다.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모든 과정에 교사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새롭게 모색돼야 한다. 즉, 교사는 재량활동의 연구·개발자, 실천가의 역할과 더불어 학습활동의 안내자·촉진자·상담자·환경조성자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재량활동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직접적인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돼야 하며, 활동시간·장소·지도교사·활동집단 등 모든 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돼야 한다.
재량활동의 평가는 평가의 기본원리와 관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재량활동이 추구하고 있는 기본취지를 살리기 위한 평가도구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재량활동의 평가는 개별 학생들이 자신의 성취수준을 가늠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보충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하므로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재량활동을 교과, 특별활동과 명확히 구분되는 별개의 독립적인 영역으로 볼 것이 아니라, 교과·특별활동 그리고 재량활동을 기능적인 관계로 파악해 유기적으로 관련지을 것이 요구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경상남도교육청
▷ 김계숙(1989),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교육, 대한간호
▷ 김충기(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동문사
▷ 김충기(2003),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학술정보
▷ 인천석남서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 천안남산초등학교(1998),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교육모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법) 모형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향후 발전 방향
- [청소년복지] 초등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