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교육][진보주의교육과정][진보주의]진보주의교육 이념, 진보주의교육 의의, 진보주의교육 원리, 진보주의교육 교육과정, 진보주의교육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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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진보주의교육의 이념

Ⅱ. 진보주의교육의 의의

Ⅲ. 진보주의교육의 원리
1.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다
2.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와 능력에 관련되어야 한다
3. 교육내용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통해 익혀야 할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
4. 교사는 지시하고 지휘하는 감독자가 아니라 도와주고 안내하는 조력자이며 안내자이다
5. 학교는 경쟁의 장이 아니라 협동적 생활을 배우는 공동체 사회이어야 한다
6. 민주주의만이 바람직한 성장을 가져오는 사상의 교류와 인격의 상호작용을 달성할 수 있다

Ⅳ. 진보주의교육의 교육과정
1. 적절한 교육과정(1960)
2. 인간중심 교육과정(1960~1970)

Ⅴ. 진보주의교육의 실제
1. 능동적인 학습
2. 발견 학습
3. 교사의 개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진보주의교육의 이념

`열린교육`의 기본 사상인 진보주의 교육철학(사상)은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두고 19세기말에 서양에서 시작된 전통적인 교육관습에 대한 비판을 주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새교육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중심을 두고 있다. 듀이가 189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1916년에는 『민주주의와 교육』을 발간하는 것을 시발점으로1918년에는 `진보주의 교육협회(PEA)가 조직되었으며, 1920년부터 1930년까지 전성기를 이루었다. 진보주의 교육은 사실상 20세기 전반의 미국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했던 사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1929년 경제 공황에 즈음하여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별로 기여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게되자 종래의 아동중심 교육에서 더 나아가 사회문제 중심의 교육에로 전향하였다. 이리하여 지역사회학교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Association)는 1955년에 해산되었고 그 후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발사로 결정적 타격을 받았다. 1958년에 국가방위교육법(National Defence Act)을 제정하고 그 결과로 미국은 능력주의를 강조하는 교육으로 바뀌어 나갔다. 미국 내에서는 소련에 뒤떨어진 과학기술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잘되어 한다는 판단이 서게 되었다. 결국 교육계는 과학과 수학을 중심으로 한 지식교육위주의 교육풍토가 한동안 만연했다. 그러나 이도 잠시, 몇 년 후에는 다시 학생중심교육 이념이 다시 교육계의 주요 철학으로 재등장하였다. 영향력은 이후 대부분의 서구사회와 그 영향 하에 있는 많은 나라의 교육이론이나 교육개혁논의에까지 미쳐왔다. 그 세부적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우선 모든 학생에게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또한 아동의 흥미와 관련되어 있어야하며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어야 하며, 결코 교수하기 위하여 만든 교재를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어떤 과정을 이수하도록 학생을 감독하는 것이 아니라 충고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노진호·장찬익 공저(1998) :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 출판사
남궁용권·김노연(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형성출판사
성기산 옮김, 프레데릭 마이어(2000) : 위대한 교사들, 서울 : 문음사
오만록(2005) : 교육학 개론, 형설 출판사
주영흠(2003) : 서양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한국 하이에크 소사이어티(2001) :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율곡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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