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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의미

Ⅲ.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이론적 기초와 특징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

Ⅳ.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단계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Ⅴ.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사례

Ⅵ.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모형

Ⅶ.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전략
1. 도입 - 전시학습확인
2. 과제제시- 새로운 수업내용과 기능의 제시
3. 연습
4. 피드백과 교정
5. 독립적 연습
6. 주기적 복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어과 수업에서 비교적 활용 가능성이 높은 교수․학습 유형으로 크게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직접 교수법을 비롯하여 문제 해결학습, 전문가 협력학습, 창의성 계발학습, 역할놀이 학습, 가치탐구 학습, 반응 중심 학습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유형은 국어과 고유의 것도 있지만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던 것을 들여온 것도 있다. 중요한 것은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의 목표와 내용의 성격, 학생들의 관심이나 능력, 학습 자료 구비 정도 등에 따라 교수․학습 형태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언어 학습에 사용되는 지도 모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언어 사용 기능의 교수․학습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고 교육내용을 지식, 기능, 태도 교육으로 나눌 경우에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는 직접 교수 모형이 주로 적용되는 데 이 모형의 유의점으로는
첫째, 학습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언어 수행 과제를 제시할 때 과제 수행 방법을 명시적으로 제시해 주어야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 활동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것을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다 보면 교사 중심의 수업이 전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 중심적인 면을 줄이고 모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넷째, 직접 교수법은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눌 경우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 적합하며, 교육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교사가 구체적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참고문헌
김윤옥(2003) /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신헌재 외 7인(1997)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이성영(1996) /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12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임성규(2000) / 직접교수모형의 수업적용 연구, 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회
윤미령(2003) /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분석, 미간행석
전인국(1985) /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식 교수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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