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현대사회] 종교와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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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및 연구질문


Ⅱ. 본 론

1. 종교의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교리적 근거

2. 한국 종교의 사회복지 역사

3. 종교별 사회복지 현황

4. 종교가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및 한계

5. 종교와 복지를 바라보는 인식


Ⅲ. 결 론

1. 정리 및 한계
2. 대안 및 대책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국 종교의 사회복지 역사

1) 근대이전 (고조선~조선후기)

⋅고조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업을 위주로 하는 생활을 하여 왔다. 따라서 농업에 영향을 미치는 풍수해, 장기간의 가뭄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재난구제는 국가(즉, 군주)의 가장 중요한 임무의 하나로 되어 있었다. 8조법금은 사회의 안녕과 질서 유지의 차원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정조 등 이른바 생존권적 기본권을 지향하는 사회적 법치주의의 이념에 입각한 법제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복지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시대의 구제제도 및 유사제도는 따로 마련되지 않고 상부상조의 정신을 기반으로 공동체 내에서 자생적으로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삼국시대
고대의 삼국시대에는 천재지변 등의 각종 재난이 있을 때, 그때그때마다 왕이 어진 정치를 베푸는 한 방편으로 창의 비축양곡을 내어 백성들에 대한 구제 사업이 행해졌다. 진대법(고구려 고국천왕 16년)은 춘궁기(3-7월)에 관곡을 빈곤한 백성들에게 그 가구원수에 따라 필요한 양을 대여하였다가 추수기인 10월에 납입케 하는 제도로써 후세 고려의 의창과 조선의 환곡으로 연결되었다. 팔관재회(신라 진흥왕)는 전몰장병들의 영령을 위한 법회였으며, 화랑도는 단지 종교적인 수양단체로서만이 아니라 국가사회의 동량이 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프로그램 이였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듯 국가의 재난구제 사업은 고대, 중세까지 부분적으로 시행된 예를 찾아 볼 수 있으나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부터 본격화되었다.

⋅고려시대
중세 고려시대는 관료적 봉건 체제가 확립된 시기로서 역대 왕들은 구제 사업을 나라를 다스리며 백성을 이끄는 국가적 사업으로 인식하여 점차 구제 사업을 담당하는 전문기관을 마련하고 그 기관을 통해 구제 사업을 전개하였다. 왕의 불교사상에 대한 관심정도, 체제안정 상태에 따라서 국가의 구제 사업이 달라졌다. 구제도감(고려 예종4년)은 가난한 백성을 돕기 위한 중앙관서이다. 제위보(963), 동서대비원(1057), 혜민국(1112)은 빈민, 병자, 그리고 행려자를 위한 구호 및 질병치료를 맡은 의료기관으로 치료는 물론 의약의 혜택을 널리 알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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