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론] 멘토링과 조직문화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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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멘토링의 개념 및 중요성
1. 멘토링의 개념
2. 멘토링의 중요성
Ⅲ. 멘토링의 기능과 효과
1. 멘토링의 기능
2. 멘토링의 효과
Ⅳ. 조직문화의 개념
Ⅴ. 조직문화의 기능
Ⅵ. 조직유효성의 개념
1. 직무만족
2. 조직몰입
Ⅶ.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간의 관계
1. Deal & Kennedy의 연구
2. Sathe의 연구
Ⅷ. 멘토링과 조직문화간의 관계
Ⅸ. 결론
1. 시사점
2.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문화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문화란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타일러에 의해 1871년에 처음으로 전문적인 용어로 사용된 이래 학자들 간에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문화를 보는 관점은 크게 인지적 관점 및 생태학적 관점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인지적 관점은 문화를 지각과 신념과 평가와 행위의 표준이 되는 지식의 체계로 보는 것이고, 생태학적 관점은 문화가 인간을 환경에 관계시키는데 기여하는, 사회적으로 전환된 행위패턴의 체계라고 인식하는 것이다.

한편 Kluckhohn에 의하면 문화란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사고, 감정, 반응의 형식으로 파악된다. 문화는 인간집단이 만든 독특한 소산을 통해 형성되고 있고 인간의 손에 의해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여러 가지가 포함된 것이다. 또한 문화의 중심은 역사적으로 계승되고 선택된 관념과 이 전통적 관념에 부수되는 가치로부터 성립되고 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문화라는 것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환경을 극복하는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개념화한 것으로서 사회적인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거시적인 문화 개념을 사회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미시적인 조직체 수준에 적용한 것이 조직문화 이므로 조직문화는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 관습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역사적으로 계승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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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http://www.elan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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