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서 `육일약국 갑시다`를 읽고-기업가 정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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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1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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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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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육일약국 갑시다》의 저자 김성오
2. 내용요약
- 고객에게 정성을 다한다
- 끊임없는 탐구와 혁신, 탁월한 발상 전환 능력
- 끈질기고 우직스러운 실행력
- 나눔과 섬김, 마음경영, 사람에게 최선을 다한다
- 성공을 위한 도전과 비즈니스의 황금률
3. 성공을 위한 노력의 자세
4. 마음을 울리는 진정성과 신용
5. 마음경영과 섬김경영의 중요성
6. 김성오씨의 성공요인 4가지
7. 맺음말
- 본문내용
-
- 끊임없는 탐구와 혁신, 탁월한 발상 전환 능력
약국을 알리기 위해 거창한 마케팅이라기 보다는 작은 팁들도 끊임없이 모색하고 실행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육일약국'을 마을의 택시 포인트로 만든 일이다. 당시 마산 교방동은 버스노선에서도 한참 벗어나 있어서 마산 시내에 볼 일을 보고 돌아갈 때는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매번 목적지로 가는 길을 설명해야 하는 게 불편했던 저자는 자신의 약국을 '택시 포인트'로 만들기로 한다. 우선 자신부터 택시를 타면 '육일약국 갑시다'라고 먼저 얘기하고 지리를 설명했다. 아는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부탁했다. 그리고, 택시기사에게 잔돈을 무료로 교환해주고, 드링크제나 차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손님 기다리는 동안 약국 안에서 대기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약국 앞을 무허가 택시 정류장처럼 만들었다. 그렇게 1년 6개월이 지나자 택시기사의 50퍼센트 정도가 '육일약국'을 알게 되었다. 3년이 지나자 마산 창원에서 택시 한 달하고 육일약국 모르면 간첩이라는 택시기사의 얘기를 듣게 된다.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착상과 '꾸준한 실행력'의 결과였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저자의 경쟁력의 원천이었다.
이외에도 저자의 탁월한 발상 전환 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많다. 약국 내에 25개 형광등 설치(6개면 충분한 공간). 밤에도 멀리서도 잘 보이게. 월 20만원 전기료 추가 발생. 월 매출 100만원 증가. 마산에선 두 번째로 자동문 설치 (1986년). 200만원. 동네 명물이 됨. 아이들의 장난감. 일부러 놀게 함. 자동문 엄청난 홍보 효과. 한방약 준비. '한방 공부하러 갔다'고 말하라고 지시. 프리(pre) 마케팅. 미리 한약재 함 비치. 한약 냄새 풍김(향기 마케팅). 한약재 차 준비. 3개월경과. 손님들이 먼저 궁금해함. 예약 주문도 시작. 한방 조제 시작 첫 날부터 주문 밀려듬. 손님 오면 무조건 일단 '앉게 함'. 낮은 책상으로 교체. 체류 시간 늘임. 최대한 친절하고 상세하게 상담. 손님 없을 때는 직원을 대신 손님 자리에 앉힘. '손님이 끊이지 않는 약국'이라는 이미지. 대형 약국 오픈 시 아예 '손님을 앉히는 사람'을 따로 둠. 영남산업 공장 신축. 부지 매입. 흙 파내고 버리는 데 1억 원 이상 소요. 고민. 고속도로 확장 공사장 발견. 흙 처리 합의. 도로 파괴를 우려하는 마을 주민 항의. 공탁금을 직접 걸고 공사 진행 합의. 실제 도로 파괴 위험 높음. 보수비용 지출 우려. 보리밭 발견. 보리밭을 이용해서 공사 진행. 보리밭만 보상. 마을에 기부금. 불가능하다는 주위 논리에 동화되지 않고, 타인이 보지 못하는 가능성을 찾아 도전한 결과. 회사 워크숍 콘도 예약. 회의실 예약 안됨. 30분남은 빈 회의실 확보. 회의 시작. 사용하지 않는 회의실 생김. 예정대로 워크숍 진행. LG전자에 청소기 부품과 일부 조립품 납품하는 1차 협력 업체인 영남산업 인수. 다른 업체가 맡지 않으려는 아이템 받아오라고 지시. 일명 '늪 작전'. 6개월 후 LG전자에서 고맙고 미안한 마음에 돈되는 아이템 챙겨주기 시작.
- 끈질기고 우직스러운 실행력
저자는 이러한 일들을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쉽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이 안 된다고 하는 포기한 일 중, 내가 하면 60퍼센트 정도는 '된다', 아니 정말 '됐다'. 나의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아니라, 1퍼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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