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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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3.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

4. 맺음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로 도덕적 행위에 대한 판단에서 행위의 결과는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경험을 통한 정념은 배제된, 오직 이성만이 독립적으로 의지를 규정하고, 그 의지에 의해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경험을 통한 정념이 의지를 규정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친다면 이를 통한 행위는 도덕적인 행위라고 볼 수 없다.
칸트의 도덕법칙이 가지는 의의 중 하나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다는 점이다. 만약 도덕적 결과를 행위의 결과에 둔다면, 유한한 인간은 행위 이전에 자신의 행위가 도덕적 행위가 될지, 비도덕적 행위가 될지 알 수 없으며, 오직 결과에 따라서 그 행위가 평가받을 뿐이다. 인간이 사는 사회는 여러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는 한 개인은 자신의 행위의 결과에대해 알 수 없으며,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pp.250-254
그렇기 때문에 행위의 결과에 따라 행위자에 대한 도덕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결과에 따라 도덕적인 평가를 받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인간은 도덕적인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고, 그럼으로써 인간이 스스로 도덕적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칸트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기준은 현실 속에서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도덕적 행위인지, 비도덕적 행위인지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첫 번째 조건에서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그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행위의 결과는 현실세계에 직접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확인을 할 수 있지만, 행위를 불러일
참고문헌
임마누엘 칸트 지음, 백종현 옮김, 『실천이성비판』, 아카넷, 2009
백종현 지음,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5
서양근대철학회 지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비, 2004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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