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3. 칸트의 도덕법칙이 사회규범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근거
4. 맺음말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칸트의 도덕법칙의 의의와 현실 속에서 가지는 모호함
칸트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이는 두 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로 도덕적 행위에 대한 판단에서 행위의 결과는 고려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경험을 통한 정념은 배제된, 오직 이성만이 독립적으로 의지를 규정하고, 그 의지에 의해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경험을 통한 정념이 의지를 규정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친다면 이를 통한 행위는 도덕적인 행위라고 볼 수 없다.
칸트의 도덕법칙이 가지는 의의 중 하나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다는 점이다. 만약 도덕적 결과를 행위의 결과에 둔다면, 유한한 인간은 행위 이전에 자신의 행위가 도덕적 행위가 될지, 비도덕적 행위가 될지 알 수 없으며, 오직 결과에 따라서 그 행위가 평가받을 뿐이다. 인간이 사는 사회는 여러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는 한 개인은 자신의 행위의 결과에대해 알 수 없으며,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pp.250-254
그렇기 때문에 행위의 결과에 따라 행위자에 대한 도덕적인 판단이 이루어진다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결과에 따라 도덕적인 평가를 받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인간은 도덕적인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칸트는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결과가 아닌 의지에 두었고, 그럼으로써 인간이 스스로 도덕적 의지를 지니고 행위를 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칸트의 도덕적 행위에 대한 기준은 현실 속에서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도덕적 행위인지, 비도덕적 행위인지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첫 번째 조건에서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그 행위의 결과가 아닌 행위를 불러일으킨 의지에 두었다. 행위의 결과는 현실세계에 직접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확인을 할 수 있지만, 행위를 불러일
- 참고문헌
-
임마누엘 칸트 지음, 백종현 옮김, 『실천이성비판』, 아카넷, 2009
백종현 지음,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5
서양근대철학회 지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창비, 2004
한나 아렌트 지음, 이진우, 태정호 옮김, 『인간의 조건』,한길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