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과 사무엘베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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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부조리극

Ⅱ.부조리극의 사상적 배경

Ⅲ.부조리극의 특징

Ⅳ.사무엘 베케트 생애

Ⅴ.주요작품
-고도를 기다리며

Ⅵ.참고자료
본문내용
◇부조리극
전쟁의 잔혹함을 겪고 현대 문명 속을 살아가는 현대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뒤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부조리 작가들은 그들의 극에서 혼돈 된 세상과 인간상을 혼돈 된 형식에서 그대로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인간 존재의 부조리에 질서를 가져오게 하는 일보다 오히려 부조리 그 자체를 장조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극이다. 넓게 생각하면 이미 고대 그리스의 비극도 숙명이라는 부조리를 극의 중심에 두고 있으나, 보통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F. 카프카 등의 영향을 받아 J.A. 스트린드베리·A. 자리를 선구로 하는 제 2차 세계 대전 뒤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전위극을 가리킨다. 세계의 부조리와 존재의 무상성을 나타내기 위해 기존의 극 형식을 빌린 것이 J.P. 사르트르의 <파리떼(1943)> <출구 없는 방(1944)>, A. 카뮈의 <칼리굴라(1944)> <오해(1944)> 등이다. 이 희곡들은 통일된 인격을 가진 등장인물의 행동에 의해 극을 진행시키고, 그 이면에 숨겨진 부조리성을 논리적으로 서서히 설명해 간다. 한편, 부조리성을 보다 직접적·구체적으로 관객에게 보이기 위해 고전적 극의 개념을 파괴한 작품이 E. 이오네스코의 <대머리 여가수(1950)>, S.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1953)>, J. 주네의 <하녀들(1947)>, A. 아다모프의 <침입(1950)> 등이다. 이 작품들에서는 등장인물이 자기동일성을, 언어가 전달능력을, 시간·공간이 현실성을 잃게 되어 연극 그 자체가 부조리가 되는데, 이를 앙티테아트르라고도 한다. 그러나 기존 연극의 주제였던 일상적 심리나 성격묘사와 이에 따르는 이야기를 배제함으로써 인간이 놓여진 근본적 상황에 대한 물음을 순수하게 무대화했다는 점에서 오히려 연극의 원점으로 돌아가는 시도라고도 할 수 있다. 파리에서의 상연 성공은 국제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영국의 H. 핀터, 미국의 E.F. 올비, 독일의 P. 바이스, 폴란드의 S. 므로제크 등이 있다. 프랑스에서도 F. 아라발·R. 바인가르텐 등이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 yahoo. co. kr 백과사전
http://jin619.hihome.com/absurbdrama.htm
http://www.france.co.kr/literature/beckett.htm

※참고문헌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3.
오증자 옮김 .고도를 기다리며 ,(주) 믿음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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