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노키아 NOKIA의 세계시장 및 국내시장 진입 실패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노키아 기업 소개
2.세계시장 SWOT분석
3.국내시장 SWOT분석
4.노키아 4P 분석
5.실패요인 분석결과
6.국내시장 재진입
- 본문내용
-
■ 유능한 인력과 기술개발력
■ 아웃소싱 통한 조직 간소화
■ 제품 저가격 생산(규모의 경제)
■ 광범위한 제품라인 구축가능
■ 지나진 휴대폰 중심 사업구조
■ 규모확대에 따른 부작용
■ 휴대폰-세계시장 수요의 감소
■ 한국/일본 시장의 실패
① 유능한 인력과 기술개발력:
노키아의 R&D센터는 여러 나라에 설치되어있고 연구개발 투자액은 매출액의 10%정도다.
연구개발 직원이 전 직원의 ⅓에 이른다.
② 아웃소싱을 통한 조직의 간소화:
노키아는 SCM을 통해 전세계 수백개의 부품회사로부터 부품을 조달하되 핵심부품의 경우
5-10개사로 제한하여 조달한다.
③ 제품 저가격생산(규모의 경제):
휴대전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 결과로 부품 조달 비용은 낮아진다.
그 결과 휴대전화 가격도 낮아질 수 있다.
④ 광범위한 제품라인 구축가능:
디스플레이, 배터리, 칩 등 주요 부품을 공유할 수 있는 6개 정도의 단순한 기본모델을 중심으로
제품과 가격을 다양화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보급할 수 있다.
①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 생산하지 못함:
당시 한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플립형, 폴더형 그리고 앞뒤 LCD창 등 이다.
② 본사와 생산업체 간 의사소통 부재:
개발과정에서 노키아 본사와 국내 생산업체인 텔슨 정보통신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함
→ 경쟁사의 상품에 비해 제품출시가 느림
③ 애프터서비스 관리체계가 허술
사랑의 손길 전하는 노키아 직원들 보육원 찾아 영어교육으로 이웃사랑
[이코노믹 리뷰 2002. 1. 22]
올 해는 그늘진 곳의 이웃을 찾아 따뜻한 손이라도 잡아주는 이들이 더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봉사활동도 더불어 하면 힘이 더 나지 않을
까요?” 노키아가 전 세계 14개 나라에서 펼치고 있는 사회봉사활동 직
원프로그램 ‘사랑의 손길(Helping Hands)’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노키아 직원들은 올해도 변함없는 이웃사랑을 다짐한다. 이들이 국내 사회봉사
활동으로 선택한 것은 보육원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 “한 끼 식
사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사회에 진출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게 좋다고 생각했어요. 외국계 회사에 다니다 보니까 영어가 떠오르게 됐죠.” 정은영 마케팅부 과장은 일회성에 그치는 물질적 기부보다는 관
심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