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커피산업 분석 및 스타벅스의 신규 국가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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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 활동 및 커피산업 개괄적 분석
2. 스타벅스의 기존 글로벌 전략 평가
3. 기존 진출 국가별 전략 및 성과 분석
1) Japan
2) United Kingdom
3) China
4) Korea
5) France

4. 신규 국가별 산업분석 및 진입모드 수립
1) India
2) Italy
3) Norway
4) Slovakia
본문내용
연혁


1971년 시애틀,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가 커피 원두 소매점으로 창업함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시킴
2009년 현재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 진출,매출 $9,775 mil, 영업이익 $562 mil 달성

Mission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커피, 하나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공급자


다수의, 구매금액이 적은 소비자 집단
차별화 부재로 인한 낮은 switching cost


구매자


다수의, 소규모 공급자 집단이 전체의 70%
글로벌 통합 sourcing, 스타벅스 협상력 증대



기존 경쟁자



주요 경쟁업체: Dunkin Donuts, Folger Coffee, Green Mountain Coffee Roaster, Nespresso, Caribou 등의 커피 체인, 최근 McCafe가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름


신규 진입자


기존업체들이 장악한 유통망(입지),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가 진입장벽으로 작용


대체재


제품: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차, 기능성 음료에 대한 구매 증가

미국 소비자가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기준(KBF)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봄


스타벅스와 유사한 역량을 갖춘 경쟁업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부상함에 따라, 위의 패턴이 다른국가에서도 나타나게 될 것으로 예상


Advantages


익숙한 거점 국가에서 높은 마진, 강력한 통제권 행사
낯선 국가에서 현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규제 회피, 파트너 역량(e.g.,유통망, 시장 정보) 활용


Drawbacks


거점 국가의 매출 비중이 너무 높아,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이 실적에 강력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끼침
역량 이전을 통해 협력업체가 잠재적 경쟁자로 부상


참고문헌
http://www.maketradefair.com/en/assets/english/BackgroundStudyCoffeeMarket.pdf
http://news.bbc.co.uk/2/hi/business/171187.stm, Thursday, September 17, 1998 Published at 11:09 GMT 12:09 UK
http://www.faqs.org/abstracts/Business-international/Speciality-coffee-bars-Cafe-and-bar-catering.html
Beatriz Santamaría , Shuang Ni (2008), Entry Modes of Starbucks, Malardalen university
http://www.parliament.uk/commons/lib/research/rp98/rp98-064.pdf
http://www.guardian.co.uk/news/datablog/2009/nov/25/gdp-uk-1948-growth-economy#data
http://www.gad.gov.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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