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종업원 능력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보상관리(임금, 복리후생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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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보상의 개념

2.보상의 역할

3.보상결정의 기준

4.임금산출의 기준

5.임금지급방법

6.복리후생

본문내용
► 보상?
: 종업원이 노동력을 제공 에대한 반대급부로서 요구하는 경제적, 비경제적 보상.
-일반적: 경제적 보상 (임금, 복리후생).
-넓은 의미: 임금, 승진, 심리적 보상 등


1) 종업원의 경제적 생계원천 vs. 조직의 비용
► 기업:
원가최소화를 통한 수익극대화를 위해 보상 최소화
► 종업원:
높은 보상 획득하려 노력
이해충돌 가능성

2)조직구성원의 자아실현의 상징과 지표
►종업원의 인정, 지위상승 등 자기존경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
►자아실현의 상징과 지표



결정기준 임금체계
직무가치 직무급(job based pay)
종업원 가치
skill 위주의 임금(skill based pay)
역량위주의 임금(competency-based pay)
결과 가치 개인별 인센티브(individual incentive plan)
조직단위 보너스 계획(organizational bonus plan)

2) 능력 기준 임금산출

각 종업원들의 기술수준에 따른 임금결정.
종업원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숙련의 범위종류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통상업무가 구체적이고 잘 반영된 생산직, 기술직, 사무직에 적용

종업원들이 스킬을 더 많이 보유할수록 융통적인 자원이 됨

개인성과급제(1)
단순성과급제 : 성과에 따라 기본임금률
차별성과급제 : 표준량 초과 시 높은 성과급률
“과학적인 관리를 통하여 적정한 인재에게 적정한 과업을 할당하고 성과 보상을 합리적으로 하여 태업하지 않게 함.”
(F.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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