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의 롯데리아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와 비교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선정이유
1.0 기업소개
1.1 기업 사명 및 비전
1.2기업연역
1.3 국내 기업 조직도
1.4 제품소개
2.0 상황분석
2.1 소비자 분석
2.2 경쟁기업분석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기업문화
맥도날드의 5가지 기본원칙
맥도날드의 4대 기본원칙-QSV&C
맥도날드의 SWOT분석
맥도날드의 4P
맥도날드 VS 롯데리아 비교①
맥도날드 VS 롯데리아 비교②
2.3 산업분석
2.4 제품분석
2.5 SWOT 분석
3.0 holistic marketing 현황 분석
4.0 마케팅 전략
4.1.1 마케팅 목표
4.2 STP 분석
4.3 마케팅 믹스 전략
5.0 마케팅 전략평가
5.1 소비자 설문조사
설문조사 연령
20세 미만
20대 초반
20대 중반
5.2 마케팅 전략 평가
프로젝트 후 소감 및 총 평가
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표적시장의 정의 및 파악 : 표적시장이란 한 조직체가 그들의 특정 마케팅 프로그램을 가지고 수행하여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특정 시장부분이나 고객집단을 의미한다. 롯데리아는 10대, 20대 고객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 고객을 표적시장으로 한다. 이는 우리 나라 어린이들이라면 누구나 맛있는 햄버거를 값싸게,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롯데리아의 기업정신과도 관련이 있다. 이를 위해 롯데리아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온가족의 입맛에 맞출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새우버거, 불고기버거, 불갈비버거, 어른을 위한 김치버거, 라이스버거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롯데리아는 맥도날드와의 다른 표적시장을 선정함으로써 맥도날드와의 경쟁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표적시장의 인구 통계적 특성 : 10대와 20대에게서 보여지는 라이프 스타일의 특징은 서구화이다. 다른 세대와는 달리 서구화는 이들 세대의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의식주 및 가치관 등의 생활 모습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그리고 이 세대는 합리적인 이성보다는 감각과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이버에서 생활을 많이 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또한 주머니 사정이 얇은 편이고 스타에 열광하는 성향을 띄며 손해 보는 것을 싫어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유행에 민감한 편이다.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미국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지 51년이 된 2006년 현재 맥도날드는 전세계 119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산업 뿐만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4.1 목표 -출처(조이뉴스 24. 2009. 10. 23)
롯데리아가 창립 30주년 맞아, 2018년까지 매출 2조3천억원을 달성을 목표로 '아시아 톱 3 멀티브랜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진입과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나선다는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롯데리아는 1970년대 '패스트푸드'라는 개념자체가 전무하던 국내 시장에 최초로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했다. 맥도날드, 버거킹 등 외산 브랜드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현재 총 1천105점(롯데리아 797점, 엔제리너스 200점, TGIF 30점, 해외 78점:베트남62점 / 중국 16점) 매장 수를 확보하며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2000년부터는 신성장동력으로 커피사업부인 엔제리너스커피를 운영, 현재 업계 최단 기간 내 200호점 개점이라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지난 5월에는 외식브랜드 사업군 확대를 위해 T.G.I.프라이데이스를 인수, 국내 최대의 종합외식업체로 발돋움 하겠다는 포부다. 롯데리아측은 "햄버거, 커피, 외식사업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해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체계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며 "미래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신규외식업종 진출을 통해 신규 브랜드 육성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문헌
The Case of Lotteria
: Building and Sustaining Entrenchment of Pioneering Advantage
- 손영석(한림대 광고홍보학과 조교수) , 김재일(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롯데리아 홈페이지(www.lotteria.com)
롯데리아 관련 인터넷 신문 기사 및 인터넷 검색 글
마케팅 교재 (이학식 외 저)
LG 마케팅 연구소 자료


The Case of Lotteria
: Building and Sustaining Entrenchment of Pioneering Advantage
- 손영석(한림대 광고홍보학과 조교수) , 김재일(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롯데리아 홈페이지(www.lotteria.com)
롯데리아 관련 인터넷 신문 기사 및 인터넷 검색 글
마케팅 교재 (이학식 외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리아 마케팅분석및 성공전략분석(vs 맥도날드와의 비교분석)
  •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1) 패스트푸드 국내 1위로 도약2) 다양한 서비스로 1위 유지를 위한 노력4. 롯데리아의 SWOT분석1) 강점(Strengths)2) 약점(Weaknesses)3) 기회(Opportunities)4) 위협(Threats).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1) 맥도날드를 제친 노하우는 스피드2)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이젠 해외로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1) 퓨전 마케팅2) 대고객 서비스로 품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3) 체험 마케팅 롯데리아vs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1. 맥도날드

  •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 푸드 산업 현황 2) 롯데리아1. 롯데리아의 연혁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4. 롯데리아의 SWOT분석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3) 맥도날드1.맥도날드란?2. 맥도날드의 연혁3. 맥도날드의 약속4. 맥도날드의 SWOT분석5. 맥도날드의 4P6. 맥도날드의 해외진출전략7.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8. 맥도날드의 광고전략9. 향후 맥도날드는?10. 결론 4)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마케팅] 빕스 VIPS 마케팅전략
  • 국내 외식산업은 본격적으로 정착하는 계기가 되었다. 80년대는 외국의 유명 외식브랜드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한 이후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속속 국내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특히 웬디스(1984), 케이에프씨(1998), 피자헛(1985), 버거킹(1980), 맥도날드(1986) 등 패스트푸드업체의 진출이 활발하였다. 1988년에는 미도파가 국내 최초의 해외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인 ‘코코스’를 도입하면서

  • 롯데리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 롯데리아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사례분석/ 롯데리아 향후발전방향분석
  • 롯데리아 기업사례연구< 목차 >1. 롯데리아 기업소개(1) 롯데리아 경영방침(2) 롯데리아 기업연혁2. 패스트푸드 시장분석3. 롯데리아 SWOT분석(1) 강점(2) 약점(3) 기회(4) 위협4. 롯데리아 경영전략 분석(1) 롯데리아 친환경 경영전략 (CSR전략)(2) 롯데리아 기업전략(3) 롯데리아 유통전략5. 롯데리아 주요 마케팅전략(1) 타겟 마케팅전략(2) 퓨전마케팅6. 롯데리아 향후발전방향1. 롯데리아 기업소개(1) 롯데리아 경영방침롯데리아는 한국인의 입맛

  • 맥도날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맥도날드 경영전략,마케팅사례분석과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위한 마케팅방안 제언
  • 맥도날드-경영전략-마케팅전략1. 맥도날드 기업역사와 소개 2. 맥도날드 기업로고 소개3. 패스트푸드 시장상황분석4. 맥도날드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맥도날드 경영전략(1) 창조경영 전략(2) 표준화 경영전략6.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사례(1) 마케팅믹스 4P전략(2) SNS 마케팅(3) 네이밍 마케팅(4) 이벤트 마케팅(5) 디마케팅(6) 스포츠마케팅(7) CRM 마케팅7. 맥도날드 현 문제점과 해결위한 마케팅 제언(1) 맥도날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