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도서 `일본전산 이야기`를 통해 본 성공기업의 조직관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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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책 소개


Ⅱ. 본론

1.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1) 어설픈 정신상태의 일류보다, 하겠다는 삼류가 낫다.
(2) 무엇이든 할수 있다는 정신상태만 본다.
(3) 실력이 없으면 깡으로 해라, ‘배’,와 ‘절반’의 법칙
(4) ‘안 된다’ 는 보고서 쓰는 습관을 없애라

2. 채찍을 아끼지 않는 리더가 회사를 살린다.

(5) 아끼는 직원일수록 호되게 나무란다
(6) 실패한 사람에게 점수를 더 준다
(7) 조직에 활력을 주려면 메기를 풀어라

3. 조직 전체를 휘감은 열정이 회사를 살린다

(8) 세계 기업들이 주목하는 ‘최고’의 자부심
(9) 적자를 지혈하는 경영비법


Ⅲ. 결론

1. 느낀 점


본문내용

네 번째로 일본전산에서 시행한 시험은 오래달리기 시험이다. 오래달리기 시험은 계속해서 노력을 이어나갈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한 것이다. 머리가 좋고 실력이 좋은 사람들은 남보다 더 먼저 튀어나갈 수 있다. 계속 그 페이스로 해주면 좋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끝까지 밀어붙이는 데 익숙하지 않다. 토끼와 거북이 중에서 거북이 같은 사람을 필요로 했다. 시험 방식은 20대의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완주할 수 있는 정도의 거리로 정했다. 그 거리를 완주하는 것이 1차 요건이다. 지원자들이 모르는 또 하나의 요건은 끝까지 한 번도 쉬지 않고 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빨리 들어왔어도 중간에 쉰 사람은 무조건 불합격 처리를 했다. 기록이 좀 늦더라고 끝까지 한 번도 주저앉지 않고 최종 지점까지 도달한 사람은 합격이었다.

이렇든 괴짜 테스트를 통해 일본전산의 일원이 된 직원들은 이제부터 그 어디에서도 경험하지 못한 가장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다. 그들이 일류로 단련된 비결을 여기에 있었다.




3. 실력이 없으면 깡으로 해라, ‘배’,와 ‘절반’의 법칙

일본전산이 모터 사업에 뛰어들 때 이미 모터시장은 5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을 자랑하는 명문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나가모리 사장은 빠르기만 하다면 작은 놈도 큰 놈을 잡아먹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일에 능숙하게 되어 적은 시간이 들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일본전산식으로 ‘배’와 ‘절반’의 법칙이다. 일을 배우는 초창기에 남들보다 앞서가려면 무조건 남보다 오래, 숙련될 때까지 열심히 하는 방법밖에 없다. 정신노동이든, 육체노동이든 남들보다 두 배의 시간을 들여 열심히 하는 사람은 요령을 피우는 사람이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목적 없이 그저 피상적으로 열심히 일하고, 그저 남들보다 2배 일 한다고 원칙을 정해봤자 일이 성사되진 않는다. 그래서 시간 투여 대비 효과를 위해 납기일은 무조건 다른 회사들의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를 정했다. 다른 사람보다 두 배 열심히 하면, 그만큼 두 배의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다른 기업들이 기술력과 가격으로 어필할 때, 납기일을 절반으로 줄이는 슬로건으로 경쟁했다. 그리고 일본전산은 ‘지적 하드워킹’을 추구한다. 연간 행사로 수많은 경진대회를 여는 이유는 업무시간 외에도 회사의 성장을 위해 생각으로 일하는 직원들에게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서이다. 정말 대단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생각으로 일하는 시간에 나오기 때문이다. 이렇듯 일본전산은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남들보다 두 배 더 노력하고 그 노력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힘썼다. 이처럼 일본전산이 스피드 경영을 중시한 이유는 큰 기업이 작은 기업을 잡아먹는 시대는 지나가고 빠른 기업이 느린 기업을 잡아먹는 다는 것이 정설이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고객을 감동시킬 정도의 품질은 전제조건이 된다. 일본전산이 추구하는 게 스피드경영이라면, 가장 경계하는 태도는 할 수 있는 일을 어중간한 상태에서 중간에 그만두는 패턴이다. 조금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힘들고 아까워서 안 되는 이유를 열심히 찾아서 대충 둘러대는 태도를 가장 경계하고 있다. 이런 원칙은 영업 부문에서도 유효한데, 보통 많은 사람들이 영업이라고하면 고객들의 비위를 맞추며 판촉하는 모습을 떠올리기 쉽지만 일본전산의 영업은 고객의 니즈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본전산의 주특기는 제안 영업이나 개척 영업이다. 바보스러울정도로 부딪쳐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실패에도 끄떡없는 면역력이 필수인 일이다. 엘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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