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기마케팅(감성마케팅)-사례조사 및 향기가 매장에 주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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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감성마케팅
2. 향기마케팅
3. 향기마케팅의 역사
4. 향기마케팅의 원인
5. 향기마케팅의 연구
6. 향기마케팅의 효과 및 범위
7. 향기마케팅의 종류
7-1) 직접향기마케팅
7-2) 간접향기마케팅
8. 향후 예상 방향 및 전략적 시사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4. 향기마케팅의 원인
고객의 구매 욕구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오감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화된 시장 전략으로 당연시 되어 왔다. 광고는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는 방법이 전부였고 내점고객을 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며 발전했다. 친절과 봉사는 영업 전략에 있어서 지극히 기본적인 요소가 되었고 매장 인테리어나 조명 등에 관심도가 높아졌을 뿐더러 ‘고객은 곧 신(神)이다’라는 캐치플레이즈도 나왔다. 시장 수용에 따라 생산되었던 상품들은 기능, 디자인, 가격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화, 고급화되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소비자들의 지식수준도 월등히 높아져 팔렸던 시대에서 팔아야만 하는 시대로 변모되고 필요에 따라선 손해를 보면서까지 판매고 에 신경을 써야 하고 이미 팔아치운 제품들도 서비스 및 기타 문제로 인하여 되돌아오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다.
제품의 생산자들은 소비자가 단지 상품자체가 타사 제품에 비교하여 다소 우수하다는 이유로 그 사회의 제품을 구매 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무한 경쟁 시대에서는 어떠한 시장 전략이 필요하며 성공을 거둘 것인가? 기존의 판매 전략을 분석해 볼 때 시청각을 이용한 대중매체의 광고는 잠재 소비자들의 반응 조사가 정확하지 않을 뿐더러 가망고객으로서의 발전은 더욱 미지수였다. 서비스의 차별화를 둔다는 것은 시작과 끝의 고른 안배가 필요하고 계약 후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므로 시간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확연히 알아볼 수가 없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과감한 투자의 이벤트 전략은 만약의 경우 실패했을 때 기대치에 비하여 손해율이 가중되므로 섣불리 이행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어떤 방법으로 계약을 성사 시킬 것 인지,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참고문헌

1. 책
(1) 소비자행동, 이학식, 법문사
(2) 신소비자행동, 김동기, 박영사
(3) 마케팅 트렌드21, 신병철, 살림출판사
(4) 시장을 깨우는 성공마케팅, 심상훈, 넥스웍
(5) 소비 심리 자극하기, 심리마케팅 연구회, 거송미디어

2. 인터넷
(1)http://cafe.naver.com/sportsman1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
감성마케팅
(2)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15&aid=0000655111
한국경제, 고광철 특파원, 2003-10-26
(3)http://nihaohongkong.com/news.php?code=ce&mode=view&num=5463&page=33
위클리홍콩, 제218호, 2008.04.18
(4)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87039
메디컬투데이, 채아름 기자, 09.06.16
(5)http://news.mt.co.kr/mtview.php?no=2006053008492097900&type=1
머니투데이 김정태 기자, 2006.05.30
(6)http://blog.naver.com/gsm6504?Redirect=Log&logNo=30080217765
싱가포르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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