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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2) 명(明)대 문학
3) 청(淸)대 문학
2. 현대문학

Ⅱ. 중국문학과 되돌아보기문학

Ⅲ. 중국문학과 민간문학

Ⅳ. 중국문학과 소수민족문학

Ⅴ. 중국문학과 육유
1. 재도론
2. 양기론

Ⅵ. 중국문학과 몽롱시

Ⅶ. 중국문학과 소설 회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三國演義), 수호전(水滸傳), 서유기(西遊記), 금병매(金甁梅)
②전기(傳奇)-잡극보다 더 자유롭고 진일보된 형태, 비파기, 백토기, 살구기, 형차기, 배월정

3) 청(淸)대 문학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원과는 달리 한문화의 전통과 문화를 인정하여 고전문학을 정리 편찬하는 등의 사업을 펼쳐 각종 문학이 발달했다. 소설의 황금기, 홍루(紅樓)몽

2. 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습 지식인 또는 하층 노동자의 생활상을 대상으로 삼고, 알기 쉬운 일상 언어인 백화를 사용하여 인민대중과의 관계를 밀접시킴
(3)현실사회의 제반 모순과 문제 및 투쟁을 광범위하고도 심층적으로 반영하여 중국 인민의 해방 사업의 기반을 조성
(4)문학 동인, 문학잡지의 대량 출현으로 문학창작과 문예이론 연구 등 공전의 자각적 사회 활동이 활발해졌다.
(5)중국 고전문학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서양의 근대 문학의 성과를 대대적으로 흡수
참고문헌
민족민간문학이론기초, 중앙민족학원출판사, 1990
온유민, 시론<회구, 노신연구문총(3), 호남인민출판사, 1981
이욱연, 소설 속의 문화 대혁명, 인하대학교 문과대 중어중문학과 조교수
중국소설연구회, 중국 소설사의 이해, 학고방, 1998
張健, 陸游, 河洛圖書出版社
趙志忠, 중국소수민족민간문학개론, 遼寧민족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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