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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특질
1. 어휘상의 특질
2. 구문상의 특징

Ⅲ.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중요성

Ⅳ.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논리
1. 청자 중심의 언어
2. 후핵언어
3. 문장 성분 이동의 자유

Ⅴ.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과 문학

Ⅵ.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오용 사례
1. 잘못 쓴 일본말 찌꺼기
1) “의” 쓰임
2) “및” 잘못 쓰임
3) “되다”도 문제다
2. 일본말 표현

Ⅶ.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사용 방법
1. 주격 조사 ‘이/가’와 보조사 ‘은/는’의 구별
2. ‘로서’와 ‘로써’
3.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4. 주어의 생략
5. 축약
6. 시제의 일치
7. 띄어쓰기
1) 조사: 붙여 씀
2) 의존 명사와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등: 띄어 씀
3) 보조 용언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이미 형성된 세계 속에 태어나서 그 세계 속에서 통용되는 삶의 문법을 배우며 거기에서 지켜지고 있는 삶의 규칙과 사유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 사유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그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국어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칼 오토 아펠(K.-O. Apel)은 모국어로 결속되어 있는 언어 공동체가 의사소통을 위한 선험적 토대를 이루는 전제 조건이라고 보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도대체 사유, 인식 그리고 행위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우리는 논리적인 사유 능력 역시 언어를 통해서 습득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때의 언어란 어떤 보편적인 이성적 언어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그 속에서 자라며 습득하는 자연어, 즉 모국어이다. 따라서 한 민족의 언어에는 그 민족의 세계관이 갈무리되어 있으며, 민족 구성원은 모국어를 통해 이 세계관 속으로 교육되는 것이다. 같은 삶의 공간에서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이 사실이 그 언어 공동체에 속하는 모든 구성원들에게 사유 내용의 동일성과 사유의 동종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국어를 사용함으로써 같은 사태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들을 나누면서도, 서로를 연결해 주고 있는 같은 의사소통의 지반 위에 있어서 열린 마음으로 논쟁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사유의 깊이가 철학 내지는 사상의 깊이를 결정한다면 개념적인 차원에서의 언어의 깊이와 넓이가 사상을 규정하고 있음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절대 중심의 시대에서부터 다극화된 다중심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탈중심의 시대에 서로 다른 세계와 서로 다른 문화에서 각자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은-그래서 그러한 중심 잡기 위에서 가능한 억압 받지 않는 상호 주관적 의사소통의 토대 내지 전제는-오로지 그 세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언어, 즉 모국어이다.
21세기가 동양의 세기가 될지도 모른다는 예측에 한국의 많은 지식인들이 들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한번 서양의 지성인들이 한국의 세계관에서, 한국의 고유한 사상, 문화, 예술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곰곰이 반성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이미 우리의 <눈>을 잃어 버려 우리의 사유 방식, 생활양식, 우리의 외모와 낯빛, 몸짓 모두가 서양화되어 버리지 않았는가. 언어를 잃어버리면 세계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소위 선진국들은 언어를 잃어버리지 않으려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우리는 한자 병용론이니 영어
참고문헌
금차균 : 우리말의 총체서술과 문법체계, 일지사, 1993
김석득 : 우리말연구사, 정음문화사, 1983
이재운 : 뜻도 모르고 쓰는 우리말 사전, 책이 있는 마을, 2003
이희승·안병희 공저 : 새로 고친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최현배 : 우리말본, 연희전문학교 출판부,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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