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 중학교교육과정,고등학교교육과정(프랑스어Ⅰ, 프랑스어Ⅱ),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 듣기전략,교수학습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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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의의

Ⅲ.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중학교교육과정
1. 의사 소통 활동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2. 언어 재료
1) 의사 소통 기능
2)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
3) 발음
4) 어휘
5) 문법
6) 문화

Ⅳ.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고등학교일반선택과정(프랑스어Ⅰ)
1. 성격
2. 내용
3. 진로관계

Ⅴ.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고등학교심화선택과정(프랑스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1) 의사소통 활동
2) 언어 재료
4. 진로관계

Ⅵ.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듣기전략

Ⅶ. 외국어교육 프랑스어교과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단계의 외국어 학습자들은 전략 훈련으로부터 이점을 취할 수 있는데 전략 훈련을 통해 초보 단계 학생들은 외국어 학습에서 성취감을 더 맛보게 되고 그래서 학습을 계속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고 한다. 또한 외국어 학습에 어려움이 많은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전략을 훈련하고 자신에게 적용함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Chamot et al. 1990). Chamot et O'Malley(1987)는 외국어 학습 전략 훈련의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학습자가 더 훌륭한 학습자이다. 새로운 정보를 조직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선험지식과 연결시키는 학생들은 각각의 새로운 과제를 기계적인 학습을 통해 외워야 할 것으로 접근하는 학생들보다 더 인지적인 연결을 함으로써(cognitive linkages)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게 된다.
둘째, 학습전략은 가르칠 수 있다. 전략 사용을 배우고 이에 대한 충분한 연습을 한 학습자는 학습전략에 대해 아무런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보다 효과적으로 배울 것이다.
셋째, 학습 전략은 새로운 과업에 전이된다. 일단 학습전략을 배워 익숙해지면 학습자들이 처음에 훈련받은 학습 활동과 유사한 새로운 과업에서도 전략을 사용할 것이다.
넷째, 정식 교육을 통한 언어 학습(academic language learning)은 학습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이다(O'Malley et Chamot 1990에서 재인용).
이러한 전제 하에 이루어진 연구들을 통해 여러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안하는 학습전략 훈련의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학습자의 전략을 관찰한다. 이는 학습전략 사용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의 현재 상태를 파악해야 하는 것으로 이것은 교사에게 정보를 주는 것 뿐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에게도 학습전략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계기가 된다.
둘째, 전략을 일상적인 교육으로 이끌어 들인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요구, 능력수준, 교육목표 및 과업의 요구(exigences des tâches)등을 고려하면서 학습자에게 어떠한 특정 전략들을 가르칠 것인지 선택해야 하며 이때의 선택은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을 관찰하고 난
참고문헌
김진수(2001), 프랑스어 사용 관련법, 프랑스 어문교육
교육부(1999), 고등학교 외국어과 교육과정 해설(1), 서울 교육부
부흥고등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홍웅선 외(199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출판사
J.C. Richards(1999), 외국어 교육 접근 방법과 교수법, 서울 홍익FLT
Stephen D. Krashen 저(2000), 외국어 교육 이론과 실제 : 학습인가·습득인가, 서울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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