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미,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성공조건,수업원리,과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내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미
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의 성공조건
Ⅳ.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수업원리
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과정
Ⅵ.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내용과 방법
1. 개관
2. 독립 변인으로서 유의미 아이디어 집합체(유의미 학습과제)
1) 실사성(實辭性)
2) 구속성
3) 관련 정착 지식
4) 유의미한 학습 태세
3. 매개 변인으로서 인지 구조와 인지 과정
1) 인지 구조
2) 인지 과정
4. 종속 변수로서 명제의 재생․파지․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수이론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가르치는 사람의 활동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지식을 전달하는 주체가 교사였고, 지식을 전수받는 주체가 학습자였기 때문에, 교수이론은 교사의 교수활동에 초점을 두고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구성주의적 관점이 교수-학습 상황에 대두되면서, 교수이론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을 주장하는 구성주의적 관점은 교수설계영역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남과 함께, 새로운 교수설계이론을 대두시켰고, 교수전략영역에 서도 교사의 교수활동에 유용한 교수전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유발할 수 있는 교수전략으로 이동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자료개발, 교수매체, 교사와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영역에서도 구성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연구들이 현재 증가하고 있다.
한편, 첨단 정보통신공학의 발달에 힘입어 컴퓨터를 활용한 인터넷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원격교육과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인 web에서 교수이론의 여러 연구영역을 적용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또한, 교수이론의 여러 분야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설계이론에 관한 연구들이 기존의 결론지향적 연구에서 결정지향적 연구로 변화하고 있다. 즉,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교사들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에, 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교수설계이론의 연구방향이 진행되고 있다.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미
Bruner의 발견학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였으나, Ausubel에 의하면 교사가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생들에게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할 경우 발견학습에 의한 것보다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지도가 된다는 주장이다. 이때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배운 학습과제와 논리적으로 연관시켜 제시해야만 학생들이 기계적인 암송을 하지 않으며, 학습과제를 의미 있
- 참고문헌
-
김종서·김영찬(1983),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김재춘(2005),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광(2000), 가장 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노은호·민경일 공저(2000),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이선희(2007), 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학회지에 게재된 피아제, 브루너, 오수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권 5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개념, 특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과정, 모형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의와 분류,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구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수업방법 분석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정의,조건,학습내용,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원리,방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