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개념,가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연구사례,적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내용,지도자료,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개념,의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수업유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지침,운영내용,운영평가,제언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필요성,기본지침,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사례,문제점,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개선과제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시간배정,집단편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자료제작,학습평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운영방향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가치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적용
1. 적용 대상
2. 적용 학년
3. 학년의 진급방식
4. 각 학년별 하위과정의 설치
5. 하위과정의 성격
1) 기본과정
2) 심화과정
3) 보충과정
6. 심화, 보충과정으로의 배치 기준
7. 학습 집단의 구성
8. 각 학년의 난이도 수준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업내용
1. 진단 평가
2. 기본 학습 지도
3. 심화․보충 학습 조 편성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지도자료
1. 지도 자료 제작 방침
2. 지도 자료 유형별 구성 관점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3. 지도 자료 제작 과정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수준별 교육과정은 크게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11~12학년에서 내용의 난이도가 서로 다른 과목을 선택함으로써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학습 속도의 차이에 천착한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단계형에서 ‘수준’은 교과 내용의 수준을 말한다. 단계형은 교과의 내용이 비교적 선후 관계나 위계가 뚜렷하게 반영되는 수학 교과나 중등 영어 교과에 적용되고 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의 차이에 천착한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교과 내용의 위계가 심하지 않은 교과에서 적용되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수업을 할 때에 개인의 학업 특성의 수준 차이에 따라 교육 내용을 차별화 하여 제공한다는 뜻이다. 외국에서는 우리나라의 수준별 교육과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ability grouping, tracking, curriculum differentiation, gifted reader, clustering student, special education’ 등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의미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능력 뿐 아니라 이러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한 인간으로서의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은 학습자의 언어 사용 기능에 따른 학업 특성의 차이를 말한다. 언어 사용 기능은 심리적 현상이므로 그 차이를 규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학업 특성은 각 학습자의 언어 사용의 ‘능력’의 차이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차이도 포함하고 있다. 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 대한 인지 기능의 수준 차이를 말하며, 우열(優劣)로 나타난다. 후자는 정의적 태도의 차이로 우열이라기보다는 언어 사용에 대한 태도나 동기의 강약(强弱), 호불호(好不好), 다양성(多樣性)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의 구분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나 구체적으로는 학습 내용에 따라 수준 구분의 근거가 모색되고 있으며, 교수-학습 현장에서 전문가인 교사가 형식적․비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 경상남도교육청,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1997
․ 김주훈 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양천초등학교,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0
․ 한국교육개발원, 제7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 허경철 외,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개념과 유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도입배경과 교육부지침,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열린교육,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제고방안과 제언
- [사교육][학원][과외]사교육(학원, 과외)의 비용, 사교육(학원, 과외) 시장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 극복 사례,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이론과 해결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교수학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운영실제,학습자료,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학습)문제점,해결방안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