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개념,가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연구사례,적용,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내용,지도자료,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가치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적용
1. 적용 대상
2. 적용 학년
3. 학년의 진급방식
4. 각 학년별 하위과정의 설치
5. 하위과정의 성격
1) 기본과정
2) 심화과정
3) 보충과정
6. 심화, 보충과정으로의 배치 기준
7. 학습 집단의 구성
8. 각 학년의 난이도 수준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수업내용
1. 진단 평가
2. 기본 학습 지도
3. 심화․보충 학습 조 편성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지도자료
1. 지도 자료 제작 방침
2. 지도 자료 유형별 구성 관점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3. 지도 자료 제작 과정
1) 기본 학습 학습지
2) 선택 학습 학습지
3) 단원 정리 학습 심화․보충 학습지
4) 학습 도움 자료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수준별 교육과정은 크게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11~12학년에서 내용의 난이도가 서로 다른 과목을 선택함으로써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학습 속도의 차이에 천착한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단계형에서 ‘수준’은 교과 내용의 수준을 말한다. 단계형은 교과의 내용이 비교적 선후 관계나 위계가 뚜렷하게 반영되는 수학 교과나 중등 영어 교과에 적용되고 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의 차이에 천착한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교과 내용의 위계가 심하지 않은 교과에서 적용되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수업을 할 때에 개인의 학업 특성의 수준 차이에 따라 교육 내용을 차별화 하여 제공한다는 뜻이다. 외국에서는 우리나라의 수준별 교육과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ability grouping, tracking, curriculum differentiation, gifted reader, clustering student, special education’ 등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의미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 능력 뿐 아니라 이러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한 인간으로서의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은 학습자의 언어 사용 기능에 따른 학업 특성의 차이를 말한다. 언어 사용 기능은 심리적 현상이므로 그 차이를 규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학업 특성은 각 학습자의 언어 사용의 ‘능력’의 차이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차이도 포함하고 있다. 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 대한 인지 기능의 수준 차이를 말하며, 우열(優劣)로 나타난다. 후자는 정의적 태도의 차이로 우열이라기보다는 언어 사용에 대한 태도나 동기의 강약(强弱), 호불호(好不好), 다양성(多樣性)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의 구분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나 구체적으로는 학습 내용에 따라 수준 구분의 근거가 모색되고 있으며, 교수-학습 현장에서 전문가인 교사가 형식적․비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 경상남도교육청,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1997
․ 김주훈 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양천초등학교,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0
․ 한국교육개발원, 제7차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 허경철 외,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