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5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목차
1. 문화의 개념 : 문명이 없는 민족은 있어도, 문화가 없는 민족은 없다.
- 인류 초기에는 문명(=기술), 문화(=생활양식, 사고방식)를 혼동해서 썼다.
- 세계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는 현대인의 필수
→ 인류학(人類學, Anthropology 1900년대 초기에 생성)의 발전
→ 식민지 통치하는 나라가 발달 시켜서 식민지학이라는 비판받음
- 인간의 체질인류학적 특성 : 두뇌용량(1,450cc)이 크다거나 성장하는데 많은 세월
․ “문화”(culture)를 가졌다는 점이 영장류랑 다르다.
․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게끔 하는 요소 : 직립보행, 언어능력, 도구제작, 사고와 종교 등
- 두뇌용량 1,000cc 내외의 영장류들(고릴라, 침팬지. 오랑우탄, 원숭이)
․ 사회생활, 능력 턱없이 부족

(1) 문화란 무엇인가?(cultus(경작하다)에서 유래) 문화를 가진 사람이 고급 두뇌를 가진 건 아니다.
- 크로버(Alfred Kroeber)와 클럭혼(Clyde Kluchohn) : ‘문화,개념과 정의의 한 비판적인 검토’(1952)
■ 총체론적인 전망(Totalistic View =사람들의 행동하는 방식)
․ 고전적인 정의(타일러(Edward B. Tylor) 영국 “인류학의 시조‘)
"문화(= 문명)란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인간은 사회적 동물)으
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총체“라고 규정
․ 화이트(Leslie A.White 미국)의 정의 → 문화의 개념(1977)
: 인간은 상징(Symboling)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로, 이것이 문화의 기초
예) 성수(聖水)는 특별한 화학적 성분 X, 교인들에게는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
- 총체적인 전망 =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지식들로서의 도구, 기술, 사회적인 언어, 관습,
신앙의 총합체를 문화라고 정의 → 문화란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
본문내용
1. 문화의 개념
● 세계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 : 현대인의필수

1. 문화는 공유된다.
2. 문화는 학습된다,
3. 문화는 축적적이다.
4. 문화는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고 있다.
5. 문화는 항상 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레포트
  • 문화를 바탕으로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가전사 중의 하나인 TCL사는 최근 TOMSON사 ‘TOMSON’ 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가전 기업으로 중국의 대표적 TV 제조업체인 ‘TCL’에 의해 인수되었다.를 합병하면서 지분 67%를 확보하며, 연간 1,7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컬러 TV생산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 방법은 향후 중국의 대형 기업이 핵심기술을 일시에 확보하면서 국제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하나의 모델로서 작용하였다.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 이미지, 멀티미디어 자료 등이 부가적으로 포함된 콘텐츠.- 자원형 : 각종 사진이나 문제은행,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등을 통해 자원기반학습이 가능 하도록 하는 형태의 콘텐츠.다양한 언어기반의 사전, 특정 주제 학습을 위한 문제은행, 역사나 문화, 교양, 음악과 미술 같은 예술분야 등의 학습자료 중심으로 구성된 콘텐츠.“프로그램” - 프로그램형 : 학습관리 프로그램, 저작 프로그램, 공유 프로그램 등 콘텐츠의 생산,

  • 청소년(학생)과 학생공동체,성취행동평가, 청소년(학생)과 학생사고,학생중심교육, 청소년(학생)과 학생자치활동,학생복지,학생의날,학생문화
  • 문화1. 학생을 문화적인 주체로 키워야 한다문화산업과 신자유주의기업에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도 학생을 빨리 문화적 주체로 세워야 한다. 우리나라의 문화개혁을 위해서도 학생들의 문화역량에 기대해야 한다. 문화적 주체가 되지 않고는 교육의 주체도 될 수 없다. 아이들의 자아형성에서도 주체가 될 수 없다. 아이들은 문화적 주체가 됨으로서 자신을 표현하고 표출하며 서로를 이해함으로써 행복과 자립감, 인간의 존엄성을 느낄 수 있을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이해(3):기술적 분석12주: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이해(1):옵션13주: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이해(2):先物14주:투자성과에 대한 평가15주:국제분산투자 및 적극적 포트폴리오 관리16주:(학기말고사) 4. 평 가기본적인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중간고사:30%-기말고사:30%-레포트:25%-수업참여도:15%학기말고사의 시험범위는 중간고사 범위의 영역을 포함하지 않는다. 레포트는 wordprocessor로 타이핑된 것만을 인정한다. 공공통신망(천리안이나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이해를 통해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잘 파악을 해서 기업과 매칭시켜야 한다.16. 기업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기업의 입장에서 핵심인재 육성이 가능하다.② 구직자 입장에서 이직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③ 유능한 인재들을 전환배치 할 수 있다.④ 국가적 입장에서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17. 21세기 인재상으로써 가져야 하는 능력이 아닌 것은?① 국제화 세계화에 걸 맞는 어학능력② 기존의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