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신체놀이학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신체놀이학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사업 배경
Ⅱ. 사업 개요
1. 사업실시기간
2. 사업목표
3. 사업 내용
1) 개입대상아동 선정
2) 서비스 제공
4. 사업실적
5. 사업효과
6. 사업평가 및 향후과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리는데 있어서 아직까지도 여러가지의 논란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 능력과 주변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 데 있는 특정상태를 말합니다. 이들 내에서도 많은 다양성이있지만, 대부분 정신능력의 손상과 학업성취에 지체를 나타내지요. 정신지체아들 대부분은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낮아 IQ가 평균보다 낮고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전통적 정의의 한 예로 Tredgold(1937)는 '감독, 통제, 외부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생활을 유지해 나가고 그 동료들처럼 정상적인 환경에 그 자신을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정도와 종류의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가 정식박약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정권 외 3인,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양서원, 1998.
김승국 외 6인, 정신 지체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8
김병하(1983).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나상균(1996). 정신지체학교의 개별화 교육 심화 방안. 교육부 지정 특수교육 연구학교. 한국선진학교.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이태영 ․정재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신체적 능력 숙달3. 자아개념, 사회성의 발달 촉진4. 정서발달5. 언어발달 촉진6. 흥미와 주의집중 능력 신장7.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8. 판단력 향상9. 학교학습의 구체화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생활화1. 전통놀이 시간 운영1) 아침 자율활동 시간2) 중간 자유놀이 시간3) 점심 시간4) 학급 종례 시간5) 학급회 시간2. 전통놀이 환경 구성3. 전통놀이 경연 대회 실시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Ⅷ.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학교교육의 결여, 잘못된 조기의 교육, 교육에 개입된 인간적, 환경적 조건 등을 조절하기 위한 기술, 절차 교수자료와 시설을 개별화하여 적응하는 교육이다. 또한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장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점자, 구화,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및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이란 정신지체, 신체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중에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의 행동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의 행동과 환경내의 다름 사람들의 행동간의 상호작용을 조사해야함(2) 미성숙-위축된 행동- 아동기 발달에 심각한 영향, 성인이 된후 정신 건강상 좋지 않은 예후-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친구가 없고, 놀이 기술등의 필요한 사회적 기술의 결핍, 환상이나 백일몽, 신체적인 고통, 우울증 증세- 가벼운 증세에서부터 소아정신분영증, 자폐 심각한 증세까지 다양하게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아동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성에 관련된 의미와 지식은 정신지체아의 개개인의 지체정도와 상태에 맞게끔 반드시 적절하게 계획하고 재구성되어 실제적이며, 올바른 교육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본 고에서는 먼저 일반적인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초등학교 수준의 정상적인 아동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장애아동 특히, 정신지체아동들을 위한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프로그램의 적용
  • 놀이 규칙을 지켜 게임하기   O공굴리기   O차려, 열중 쉬어하기건 강  O 서로의 작품에서 표현 특징 찾기   O기본 미술 용구 쓰임새 알기(크레파스,물감,색종이,도화지)  O 반주에 맞추어 노래 따라하기  O 음악을 듣고 느낌 이야기하기  O 노래에 맞추어 악기연주하기   O노래에 맞추어 자유롭게 신체 표현하기   O여러 가지 악기 소리를 듣고 구분하기예 능학습수행능력 - 개인생활능력   O수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