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의,배경,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특징,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내용,전략, 브루너교수학습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선행연구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지식의 구조란 무엇인가?
1) 지식의 구조
2) 지식구조 학습의 이유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특징과 과정
1. 발견 학습의 특징
2. 발견 학습 과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내용
1. 사전성향(학습의욕) - 동기와 관련된 문제
1) 의욕(activation)
2) 계속 유지(maintenance)
3) 방향감(direction)
2. 지식의 구조 - 핵심적 아이디어, 개념, 원리,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경제성(economy)
2) 생성력(power)
3) 표현방식(mode of representation)
3. 계열 - 학습과제를 조직, 제시하는 순서의 원리
4. 강화(상벌)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전략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의 의의

발견 학습이란 해답이 필요한 개인에게는 탐구되지 않은 구체적 문제 장면을 인식하면서 시작된다. 해결하려는 동기는 강한데 비해 불만족을 느끼게 되면 문제 장면에 대한 진단을 하게 된다. 만일 시행착오를 거쳐 학습자가 받아들일 만한 대답을 얻었다면 이 과제는 끝난다. 그러나 시행착오로 해를 찾을 수 없는 문제 장면인 경우에는 새로운 시도를 한다.
분석은 불만족을 가져온 문제 장면을 시험해 보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불만족한 사유를 발견하게 되고 올바른 해를 구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려 한다. 분석은 해의 풀이과정에서 강조되지만 어떤 종류의 과제인가를 인식할 때부터 과제의 난이도를 분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었다.
시행착오를 통한 분석의 결과는 가설 설정을 행하게 된다. 처음부터 어떤 가설을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적절한 질문을 통한 도움과 가설의 검증에서 자기가 만든 가설이 옳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올바른 가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가설을 형성하고 간단히 검증하는 것은 전체 학습 과정의 핵심이다. 가설의 형성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학승들 스스로 그의 방식대로 분석을 하게하고 그 자신의 가설을 만들고 시행착오를 하고 마지막에 올바른 가설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연역으로서 문제 풀이를 논리적으로 조직할 수 있어야 한다. 연역에 대하여 패턴이 논리적인 방법으로 구성이 되게 된다. 학생들이 연역에 의하여 해의 길을 조직했다면 새로운 장면에 이를 적용해 보아야 한다. 한 가지 시실을 다른 새로운 상황으로 옮겨질 때, 창의로운 생각이 가능해진다. 이는 증명과 관찰로서 새로운 장면에 확장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재춘·김재현,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논의에 대한 탈구조주의적 비판, 교육학논총, 2002
◎ 이홍우, Bruner 지식의 구조, 교육과학사, 1988
◎ 이홍은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 이선희, 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학회지에 게재된 피아제, 브루너, 오수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권 5호, 2007
◎ 전낙원·김동엽, 교육-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2006
◎ J. Bruner·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과제에서 브루너에 대해 알아보는 거였는데 인터넷에서 잘나오지 않아 찾기 힘들었는데
    자세히 나와있어서 좋았어용
  • qkrthg***
    (2012.05.01 21:52:10)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교육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학습 능력은 고등동물로서 보다 정교하게 되었을 뿐이지, 동물의 학습 능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Pavlov의 개의 종 실험이나, 쥐의 미로 실험, 원숭이의 학습능력 실험 등은 주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Gagne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렵다. 그러나 교육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I. 서 론1. 학습과 수업 김영광, 교수학습(서울:교육대학원, 2000), p.13.구분교수(수업)학습방법론인간을 가르친다, 만든다인간을 기른다학생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인(원인)종속변인(결과)목표일정한 목표가 반드시 있다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연구대상교실사태동물 실험행동변용 방법처방적ㆍ규범적ㆍ가치 지향적기술적, 발달적의의일의적(一意的)다의적(多意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목 차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2) 양육자로서의 역할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6) 강화자로서의 역할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8)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과정 ③ 종속변수로서의 명제의 재생, 파지, 적용 6) 연역적 수업형태를 취함2. 가네의 교수이론1) 가네의 학습사태2) 교수설계에 대한 기본 가정3) 교수설계의 입장4) 교수내용의 선택① 선수학습능력 ② 교수목적의 선택③ 교수목표(수행목표)의 선택5) 가네(Gagne) 이론의 강점과 약점(1) 가네(Gagne) 이론의 강점(2) 가네(Gagne)이론의 약점6) 가네의 미래의 수업설계이론과 실제에 관한 영향7) 가네이론의 의의8) 가네 이론의 한계 3. 브루너의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