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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이론적 배경

Ⅲ.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기본개념
1. 인지
2. 구조 대 내용
3. 단계의 의미

Ⅳ.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제 관점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인지발달이론
1) 첫 번째 단계
2) 두 번째 단계

Ⅴ.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내용
1. 제 1수준 : 전 인습(前 因習) 수준
1) 제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3~7세)
2) 제2단계 -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8-11세)
2. 제2수준 : 인습 수준
1) 제 3단계 - 개인 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12세-17세)
2) 제 4단계 -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18세-25세)
3. 제3수준 : 후 인습(後 因習) 및 원리의 수준
1) 제 5단계 - 권리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25세 이상)
2) 제 6단계 - 보편적 윤리적 원리의 단계(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Ⅵ.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사례와 검증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콜버그 이론의 검증

Ⅶ.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도덕교육 적용

Ⅷ.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콜버그 이론의 시작은 1955년 그의 박사학위 논문 계획서에서부터이다. 행동주의적 전통이 강력히 지배하던 시카고 대학에서 쟝 피아제의 구조주의와 허버트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생소한 조합을 바탕으로 논문을 계획하는 것 자체가 이미 새로운 길에 대한 암시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결국 이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발단의 단계 틀(frame)을 만들고, 이를 시카고 지역 소년들을 통해서 검증해냈다. 이렇게 해서 1958년에 박사학위 논문을 마치게 되는데, 이 때부터 그는 논문작성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그들의 도덕발달을 주술에 걸린 듯20여 년이 넘도록 추적하게 된다. 이 일이 결국 1987년 보스턴 항구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을 콜버그의 머리 속에 끈질기게 머물도록 각인시킨 셈이 되었다.
콜버그는 박사학위를 받고 곧 이어서 교수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초빙되는 곳이 예일대학교이고, 이어서 모교인 시카고 대학교로 옮겨(1962) 8년을 봉직한 후에 다시 하바드 대학교로 초빙되어(1968) 죽을 때(1987.4)까지 이곳에서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게 된다. 이 세 대학으로 옮겨 다니며 콜버그는 특유의 강한 흡인력으로 유능한 제자와 동료집단을 형성하게 되는데, 예일대에서는 E. Turiel, 시카고대에서는 J. Rest, R. Kramer, R. Krebs, M. Nisan, 그리고 하바드대에서는 R. Selman, C. Power, J. Snary, A. Colby, A. Higgins, D. Candee, J. Gibbs등이 그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가지 과제로 분리되어 추진되었다. 하나는 도덕발달단계의 타당화 과제(validation of moral developmental stages), 둘째는 단계평정을 위한 채점과정의 표준화 과제(standadization of scoring system for moral judgment development), 그리고 셋째는 도덕교육이론의 정립과 실천과제(implementation of moral education)이다.
도덕발달단계를 타당화 하기 위한 노력은 박사학위 논문에서 제안된 도덕발달의 6단계를 메타윤리학적(meta-ethical)관점과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동시에 타당화 하려는 노력으로 전개되는데 Stage and Sequence(1969), From Is To Ought(1971), Moral Stages and Moralization(1976) 등의 세 논문이 메타 윤리학적 정당화를 위한 대표적 저작이라면,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의 경험적 정당화는 E. Turiel 등이 주도한 도덕발달의 문화 간 연구(Grimley, 1973; Turiel, Edwards, Kohlberg,1978)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아울러 Turiel(1966)과 Rest(1968)의 단계 계열성을 입증하는 실험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강윤정 저,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1995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장태익, 콜버그의 인지도덕 발달론에서의 도덕판단과 도덕 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1993
추병완 저,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Barry Chazan, 이구재․강민석 공역, 현대도덕교육방법론, 법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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