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개념,접근법,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의의,목적,기본방향,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내용,기대효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개념과 접근법
1. 유리드믹스
2. 솔페이지
3. 즉흥연주

Ⅱ.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Ⅲ.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기본방향

Ⅳ.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내용과 기대효과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지(Solfege)
3. 즉흥(Improvisation)

Ⅴ.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방법
1.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의 목적
2. Dalcroze 교수법의 구성요소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즈(Solfege)
3) 즉흥연주(Improvisat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개념과 접근법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이다. 그는 인간의 음악적 재능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인간의 몸 전체가 리듬의 중요한 요소인 박자감을 생리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 음악적 능력의 근원인 ‘리듬’을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음악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cs)라는 음악학습의 접근방법을 창안하였고 이 지도를 통해 발견한 음악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계이름으로 부르기(Solfege)와 즉흥연주(Improvisation)의 지도방법을 고안하였다.

1. 유리드믹스

몸을 하나의 악기로 보고 유아들로 하여금 신체동작을 통해 음악표현을 체험함으로써 여러 가지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이끈다.

2. 솔페이지

계이름으로 부르기에서 고정도법(fixed do)에 의한 방법을 주장하였는데 이것은 이동도법이 조성에 따라 ‘도’의 위치가 달라지는데 비해 ‘절대음C`를 항상 ‘도’로 부르는 방법으로 유아들의 절대음감 습득을 목적으로 하였다.

3. 즉흥연주

즉흥 연주는 모든 음악 행위가 통합된 상태를 의미하며, 음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개성 있게 결합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그는 즉흥연주 지도에 주로 피아노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피아노가 자신의 음악적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기에 가장 쉽고 적절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최대한의 자유와 교사의 아낌없는 격려는 유아의 음악적 능력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권덕원(2007) :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과학사
곽혜은(2006) : 에밀자크 달크로즈(Emil Jaques Dalcroze) 음악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계발 - 초등학생 중심으로
삶과 리듬, 에밀 자크 달크로즈가 걸어온 길 상·하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한소현(2002) : E. J. Dalcroze 음악교수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THE PIANO MUSIC 2002년 4월호, (주)음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 교육지도), 음악과 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분석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2. 음악 이론1) 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스위스) 리듬 지도 방법 2) 코다이(Kodaly, Zoltan 1882~1967, 헝가리) 리듬지도 방법 3) 오르프(Carl Orff 1895-1982, 독일)의 언어 리듬Ⅱ. 음악과 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1. 가창학습지도의 의의2. 발성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이론,의미,기대효과,현황,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학습사례, 자크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 방법,교사역할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의미Ⅲ.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기대효과와 현황Ⅳ.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학습 사례1. 유리드믹스 표현활동을 통한 장단 지도 1) 유리드믹스 장단 지도 내용 프로그램2) 유리드믹스 장단 지도 과정 프로그램 구성2. 유리드믹스를 통한 장단 교수학습 지도 방안 Ⅴ. 자크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방법과 교사의 역할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1) 음표와 쉼표2) 계이

  •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학습의 방향2. 효율적인 감상학습의 원리와 방법Ⅲ.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1. 가창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2. 가창 활동 중심 학습1) 가창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2) 적용상의 유의점Ⅳ. 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1. 창작활동의 중요성2. 창작영역 내용 체계와 교육적 의미 Ⅴ.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1. 유리드믹스2. 솔페이지3. 즉흥연주Ⅵ. 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Ⅶ. 음악과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런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

  •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음악교육을 현대로 한발자국 나아가고자 이 논지를 썼다. 음악 교육을 받는 대상 중에서도 음악성 개발에 가장 효과적이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논했다. 그 중에서도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3가지 「Dalcroze」, 「Orff」, 「포괄적인 음악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우리나라에 알맞은 프로그램 방향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이에 앞서 유아에 초점을 두었기에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