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정의,배경,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모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정의

Ⅲ.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

Ⅳ.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모형
1.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유형
1) 문학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
2) 경규진
2.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

Ⅵ.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3. 평가 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 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 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 표현할 수 있다. 기계적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줄거리를 간추리는 인지적 수업전개는 문학 감상 수업의 흥미와 감동이 살아날 수 없다. 문학 감상이란 본질적으로 문학 작품과의 친화력을 길러서 자발적인 문학 독서를 유도하고 풍부한 정서와 상상력을 기르는 데 있음을 주목한다면 다양한 감상 활동 전략 중심의 문학수업은 기존의 텍스트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을 확대하는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
다양한 전략 중심 수업으로 반응이 활성화되면 학습자들이 독서 후 자신의 반응을 응시하고 성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응 쓰기’를 할 수 있다. 반응 쓰기는 학습자들이 작품에 대해 솔직하게 반응을 하도록 용기를 주기 위한 유효한 전략으로 복잡한 절차가 특별히 필요치 않고 간단하게 문학교실에서 실용화 할 수 있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 쓰기는 학습자들이 읽은 작품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반성하고 표현하는 여러 전략들 중에서 다른 모든 활동의 기본으로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이러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반성과 응시과정이 생략된 채, 토의나 쓰기 등 그 다음 학습 단계로 바로 이동한다면 그들의 반응은 명료하지 못하고 상투적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경규진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박사논문, 1993
박태호 / 반응 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13집, 청람어문학회
박인기 /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 출판부, 1996
송홍철 /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염창권 / 초등학교 문학수업의 문화기술적 연구 - 학생 반응의 형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21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한철우·우한용 외 / 문학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대한 토론문, 문학 영역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연구, 연구 보고서 96-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교수학습모형,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평가,문제점,개선방안
  • 교육과정(수업)의 교수학습모형과 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자료개발과 학습평가, 심화보충과정(심화보충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정의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쟁점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교수학습모형1. 직접 교수법2. 문제 해결 학습3. 전문가 교수 학습4. 역할 놀이 학습5. 가치 탐구 학습6. 반응 중심 문학 교수 학습Ⅴ. 심화보충형 수준

  •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직접교수,총체적언어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현시적학습,독서토론학습,홀리스틱학습
  • 교육) 총체적언어학습Ⅳ. 국어과(국어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1.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목표2. 반응 중심 문학 수업의 원리와 절차3.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4.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5.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평가Ⅴ.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Ⅵ. 국어과(국어교육) 현시적학습1. 현시적학습이란2. 현시적학습의 전개방법1) 안내2) 교사활동3) 공동활동4) 학생활동5) 정리3. 현시적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Ⅶ. 국어과(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중심의 문학교육이론은 ‘문학이란 독자와 텍스트의 거래속에 존재한다’는 로젠블렡의 거래이론에 기반을 두며, 1966년 다아트마스회의 이후 활성화 되어 경규진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학위 논문,1993),5쪽.텍스트와 학습자의 거래를 통한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두므로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편협한 문학수업으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평가 방법 1. 언어사용 기능 영역 102. 언어영역 113. 문학영역 124. 교과 학습 수행영역 135. 교과 특별활동 과제 수행 영역 13Ⅴ 수행평가의 절차모형1. 설계하기 142. 개발하기 153. 적용하기-

  • 직소(jigsaw)Ⅱ를 활용한 가사 교육 -관동별곡을 중심으로-
  • 교육 자료로서 이용해야 한다. 관동별곡은 탁월한 표현으로 인해 조선시대 최고의 기행가사 문학으로 평가받아왔고, 여러 가지 활용에 효과적이어서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왔다. 이것을 기반으로 기행가사가 갖고 있는 특징을 학습할 수 있는 문학 수업을 만들어 우리의 전통문화를 느끼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겠다. 2. 협동학습은 언어교과의 내용, 기능, 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