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54운동의 배경 및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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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5․4학생운동의 배경
1. 제1차 세계대전과 황금시대
2. 신문화운동과 반전통 사상
3. 북경대학의 개혁

Ⅲ. 5․4운동의 전개
1. 학생조직의 형성
2. 5․4북경 학생시위와 운동의 발전
3. 6․3과 학생운동의 확산

Ⅳ. 5ㆍ4운동의 성격

Ⅴ. 5․4학생운동의 영향
1. 민중의 힘에 대한 자각
2. 노동운동의 활성화
3. 현대문학의 시작

Ⅵ. 결론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5․4운동은 1919년 5월 4일 산동 문제에 대한 파리강화조약 조인거부, 매국관료의 파면을 요구하며 일어난 애국운동이었다. 그리고 1915년에 시작한 신문화운동을 통하여 성장한 신지식인들과 학생들이 주도하여 일어난 이 운동은 상공업자, 노동자들이 연합하여 중국의 각계각층이 참가한 민족운동이었다. 5․4운동은 20세기 초 중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5․4운동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운동의 시기, 주도세력, 성격에 대해서 서로 일치하지 않아 학계의 논란이 되어왔다. 5․4운동에 관한 연구 가운데 특히 논쟁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주도세력이 누구였느냐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5․4운동의 성격이나 의의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관점을 기지고 5․4운동을 분석한다 할지라도 이 운동에서 학생들이 수행한 역할은 간과할 수 없다. 대체로 5․4운동이 직접적으로 준비되는 시기인 1918년 중일공동방적군사협정 반대운동에서부터 5․4운동의 분기점이 되는 6․3항쟁까지는 학생이 운동의 선봉이었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은 별다른 이견이 없다.
신문화운동의 민주주의 정신과 과학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는 청년, 학생층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것은 5․4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은 신문화운동을 통하여 서양의 여러 사상과 문화를 배우게 되었고 이것으로 위기에 처한 자신들의 조국을 구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5․4운동을 겪으면서 정치투쟁의 일선에 등장하였으며 5․4운동을 각계각층이 결집한 민족적이고 민중적인 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5․4시기를 겪으면서 학생들은 제국주의자들의 위협으로부터 조국을 지키고자 하는 혁명적인 민족주의자로 변신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점들로 볼 때 운동의 발단과 전개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행한 역할은 간과할 수 없다. 학생들은 5․4운동 전 시간에 걸쳐 운동의 추진 주도세력이었으며 상인, 노동자 등 중국의 전 계층을 계몽하여 운동에 참가하게 만든 주역이었다. 특히 북경대학생은 5․4시위를 주도함으로써 5․4학생 애국운동에 선봉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북경대학은 상해에 전국학생연합회가 성립되기 전까지 학생운동의 중심지였다.

참고문헌
김정화,『5ㆍ4 운동의 사상사』 일월서각, 1983
주책종 『5ㆍ4 운동』광민사, 1980
마쯔마루 미찌오외, 『중국사 개설』, 한올 아카데미, 390-392
신성호,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348-357
존 킹 페어뱅크,『신중국사』까치, 2003, 339-353
이인호,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2002, 111-117, 299-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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