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역사, 교육개혁 의의, 교육개혁 기본방향, 교육개혁 실제, 교육개혁 사례,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제고 과제, 교육개혁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개혁의 역사

Ⅲ. 교육개혁의 의의

Ⅳ.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Ⅴ. 교육개혁의 실제
1. 학교 인사 제도의 개혁
2. 학교교육 행정 체계의 개혁
3. 학교교육 재정 제도의 개혁

Ⅵ. 교육개혁의 사례
1. 미국 교육개혁
2. 영국 교육개혁

Ⅶ. 교육개혁의 문제점
1. 정치 및 경제 논리에 의한 교육 개혁
2. 중앙 정부 중심의 정책 수립과 낮은 개혁 체감도
3. 교육 위기를 자초한 교육 개혁
4. 학교 구성원간의 신뢰 약화 초래
5. 교원의 질 관리 체제 미흡
6. 신규 교사 임용의 문제점
7. 교사로서의 직업 윤리 약화

Ⅷ. 교육개혁의 제고 과제
1. 인간교육 및 품성교육의 심화
2. 교육체제의 개방화․다양화
3. 교육 프로그램의 수월성 및 적합성 제고
4. 교육요원의 전문화
5. 교육환경의 복지화
6. 인력개발의 효율화
7. 교육지원체제의 강화

Ⅸ. 교육개혁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를 국가가 책임지게 되게 된 것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이 큰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산업혁명 이후 공장제 기계공업이 발전하면서 근면하게 일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는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교육이라는 방법을 선택하게끔 한다. 시민혁명 이후 시민이 국가의 주체가 되고 능력이 성공의 척도가 되는 사회가 도래하자 국민에 대한 기본교육이 요청되었다. 시민혁명이 유도한 자유주의, 평등주의 사상과 기본적인 교육권, 그리고 새로운 체제로서의 국가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국민의 양성과 이념 보급의 필요성이 바탕이 되어 확립된 국가교육체제는 사회질서의 형성과 지배이념의 전파라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요구가 잘 맞물리면서 공교육이 형성되었고, 오늘날과 같은 학교제도가 시작되었다. 이는 ‘보통 사람들이 학교가 중립적인 입장에 있다’라는 말을 강력하게 반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가장 교육적인 것은 가장 정치적이다’라는 말도 여기서 기인한다.
학교제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곳이다. 그런데 예전과 달리 자본주의 사회가 점점 변화의 추세를 낳고 있다.(여기에 대해서 뒤에 자세히 보기로 하자) 이에 따라 변화된 사회에 맞는 노동력이 필요한 것이고, 이는 자연스레 교육개혁이 필요하게끔 만든다. 결국 교육개혁을 보려면 경제구조의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공유해야 할 지점이다.
두 번째는 한국사회에서 교육개혁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해방 이후의 교육개혁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매시기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안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교육개혁의 대부분이 대학의 교육에 관한 것이고 대학의 교육개혁 중에도 입시제도의 개선만을 주되게 고민하였다. 대학입시제도에만 신경을 썼다는 말은 교육을 진정으로 고민한다기보다는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것을 담보로 하여 정부의 이미지를 좋게 보이게 한다거나 아니면 자신들의 정통성없음을 무마시키려는 의도로 파악할 수 있다. 그동안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무슨무슨 교육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구에 두었지만 그다지 변한 건 없음을 보면 이는 분명히 드러난다.
참고문헌
◇ 김신일(1994), 교육개혁의 목표는 학교안에 있다, 교육개발
◇ 김윤태(1993), 교육개혁이 성공하려면,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이상주(1997),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행원(1994), 교육개혁의 논리, 나남출판
◇ 한준상(1994), 한국교육개혁론, 서울 : 학지사
◇ 황태량(2002),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Ⅰ. 서 론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의

  •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와 배경,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국내외 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Ⅲ.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사회문화적 배경Ⅳ.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1. 일본2. 미국1) 속도조절2) 수준조절3) 복잡성조절4) 참신성조절3.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개혁의 필수요소,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교육개혁의 공고화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필수요소1. 효율성2. 혁신성 3. 형평성4. 책무성Ⅲ. 교육개혁의 의의Ⅳ. 교육개혁의 기대효과1. 초 중등학교 학생은 적성과 능력에 따라 원하는 공부를 한다1) 초 중등교육이 정상화되고 과열과외가 없어진다2) 창의성 함양교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역사회의 역활 강화와 참여확산 * 올바른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 도덕성 회복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 * 문제청소년 선도 예방 * 청소년 유익환경 조성과 유해환경 정화 제 2차 5개년계획이 이처럼 큰 방향전환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오늘의 청소년’에 대한 존재의의를 새롭게 설정한 데에서 비롯된다. 다시 말하자면, 5개년계획이 청소년육성정책사에 있어 큰 방향전환을 제공하고 획기적인 내용으로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당시까지

  •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 방안0k
  • 사례기를 토대로 검증된 사실들입니다. 이제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이나 국제 경기의 일부분이 아닌, 전 세계인의 건강한 생활체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인적(全人的)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보급은 동양사상의 전령사로서, 현재 미국 주류사회에서도 매우 주목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서, 자리 매김 하였습니다. 이들 태권도인 들의 해외에서의 인적 네트워크는 선진국의 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