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역사, 교육개혁 의의, 교육개혁 기본방향, 교육개혁 실제, 교육개혁 사례,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제고 과제, 교육개혁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개혁의 역사
Ⅲ. 교육개혁의 의의
Ⅳ.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Ⅴ. 교육개혁의 실제
1. 학교 인사 제도의 개혁
2. 학교교육 행정 체계의 개혁
3. 학교교육 재정 제도의 개혁
Ⅵ. 교육개혁의 사례
1. 미국 교육개혁
2. 영국 교육개혁
Ⅶ. 교육개혁의 문제점
1. 정치 및 경제 논리에 의한 교육 개혁
2. 중앙 정부 중심의 정책 수립과 낮은 개혁 체감도
3. 교육 위기를 자초한 교육 개혁
4. 학교 구성원간의 신뢰 약화 초래
5. 교원의 질 관리 체제 미흡
6. 신규 교사 임용의 문제점
7. 교사로서의 직업 윤리 약화
Ⅷ. 교육개혁의 제고 과제
1. 인간교육 및 품성교육의 심화
2. 교육체제의 개방화․다양화
3. 교육 프로그램의 수월성 및 적합성 제고
4. 교육요원의 전문화
5. 교육환경의 복지화
6. 인력개발의 효율화
7. 교육지원체제의 강화
Ⅸ. 교육개혁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교를 국가가 책임지게 되게 된 것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이 큰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산업혁명 이후 공장제 기계공업이 발전하면서 근면하게 일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는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교육이라는 방법을 선택하게끔 한다. 시민혁명 이후 시민이 국가의 주체가 되고 능력이 성공의 척도가 되는 사회가 도래하자 국민에 대한 기본교육이 요청되었다. 시민혁명이 유도한 자유주의, 평등주의 사상과 기본적인 교육권, 그리고 새로운 체제로서의 국가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국민의 양성과 이념 보급의 필요성이 바탕이 되어 확립된 국가교육체제는 사회질서의 형성과 지배이념의 전파라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요구가 잘 맞물리면서 공교육이 형성되었고, 오늘날과 같은 학교제도가 시작되었다. 이는 ‘보통 사람들이 학교가 중립적인 입장에 있다’라는 말을 강력하게 반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가장 교육적인 것은 가장 정치적이다’라는 말도 여기서 기인한다.
학교제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력을 재생산하는 곳이다. 그런데 예전과 달리 자본주의 사회가 점점 변화의 추세를 낳고 있다.(여기에 대해서 뒤에 자세히 보기로 하자) 이에 따라 변화된 사회에 맞는 노동력이 필요한 것이고, 이는 자연스레 교육개혁이 필요하게끔 만든다. 결국 교육개혁을 보려면 경제구조의 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공유해야 할 지점이다.
두 번째는 한국사회에서 교육개혁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해방 이후의 교육개혁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매시기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안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교육개혁의 대부분이 대학의 교육에 관한 것이고 대학의 교육개혁 중에도 입시제도의 개선만을 주되게 고민하였다. 대학입시제도에만 신경을 썼다는 말은 교육을 진정으로 고민한다기보다는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높은 것을 담보로 하여 정부의 이미지를 좋게 보이게 한다거나 아니면 자신들의 정통성없음을 무마시키려는 의도로 파악할 수 있다. 그동안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무슨무슨 교육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구에 두었지만 그다지 변한 건 없음을 보면 이는 분명히 드러난다.
- 참고문헌
-
◇ 김신일(1994), 교육개혁의 목표는 학교안에 있다, 교육개발
◇ 김윤태(1993), 교육개혁이 성공하려면,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이상주(1997),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행원(1994), 교육개혁의 논리, 나남출판
◇ 한준상(1994), 한국교육개혁론, 서울 : 학지사
◇ 황태량(2002),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