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개요

Ⅱ.교수설계의 의미

Ⅲ.교수설계의 재개념화

Ⅳ.교수설계의 행동주의학습
1.교수 목표 설정
2.교수 목표의 분석
3.학습자 특성 규명
4.학습 성취도의 평가 기준 마련
5.교수 환경의 구성
6.수업의 계속(피드백 제공)

Ⅴ.교수설계의 구성주의학습

Ⅵ.교수설계의 자기조절학습
1.초인지적 실천(Metacognitive Practice)
2.주인의식
3.자기성찰(Self-Reflection)
4.학습지향성(Learning Orientation)
5.학습 잠재력의 개발(The Development of Learning Potential)

Ⅶ.교수설계의 인지적도제학습
1.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 제공
2.정보 처리 수준의 심화 기회 제공
3.다양한 시각에서의 학습
4.실상황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
5.특정 영역 지식과 관련 전략의 혼합
6.안내적 교수 방법
7.협동 학습
8.컴퓨터 관련 매체의 사용

Ⅷ.교수설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개요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개발(Instructional Development), 교수체제 개발, 교수체제설계, 그리고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등과 함께 호환적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교수설계(ID)를 거시적 수준(macro-level)과 미시적 수준(micro-level)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광의의 ID),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협의의 ID). 즉 거시적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에 대한 청사진(blueprint)을 말한다. 이 경우에 후자는 전자의 일부 또는 하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Dick & Carey, 1996; Leshin, Pollock, & Reigeluth, 1992; Merrill et al, 1996; Molenda, Perching, & Reigeluth, 1996; Tennyson, 1995).
교수설계(ID) 및 교수체제개발(ISD)의 관련개념으로는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IT: Instructional Technology)과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이 있다. 교수 공학에는 산출물 중심의 Hard Technology와 과정중심의 Soft Technology가 있는데 ID와 ISD는 대표적인 Soft Technology이다(Heinich et al., 1996).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고(김영수 외, 1995; Seels & Richey, 1994), 수행공학은 인간의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 및 조직의 행동에 과학적 연구와 실제적 경험을 포함한 지식을 적용하는 일(Stolovitch & Keeps, 1992), 즉 인적자원 활동에 적용된 체제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논의가 모든 분야에서 일고 있는데, 우리의 교수공학과 교육훈련 분야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참고문헌
교육과학사(1996), 체제적 교수설계·이론과 기법
구평회(1999), New최신교육학(下), 수서원
박숙희·염명숙·이경희 공저(199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박숙희·염명숙(2007),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이대 교육공학과(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의 참여를 목표로 설정할 때에는 대안적인 교수 모델이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은 이 점을 중시하고 있다. 도덕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전통적인 인격교육에 반대하는 인지 발달론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었다. 즉, 인격교육이 도덕 문화의 전수를 강조하고 있다면,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도덕 문화의 갱생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다. 우리가 한 문화나 사회의 도덕적 존속과 발전을 생각한다면,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의미와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과 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유아교육 사례,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모형,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2. 참과제를 설계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학습)의 사회적 배경과 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원리와 실제, 구성주의교육이론의 성과와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사회적 배경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필요조건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자기주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배경,특성,관점,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원리,모델,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기대효과,제언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관점과 기본방향,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원리와 모델,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대효과와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1. 자신의 의미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2.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구성3. 실제상황과 직결된 학습환경4. 단순 지식에 대한 평가 지양Ⅲ. 구성주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교수-학습에의 시사점➀ 지식(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한다.➁ 사람들이 사물에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은 자신의 지식에 근거한다.➂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➃ 지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이해의 적합성과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전된다.➄ 지식은 지각과 행위를 통해 구성된다.➅ 지식의 구성은 시간과 정열을 요구한다.➆ 지식은 맥락 지향적이다.다. 구성주의 유형 : 지식의 인지 과정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