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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동기와 자세

Ⅲ.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내용

Ⅳ. 교사연수(교원연수)의 교육과정
1. 교과 지도 영역
2. 생활 지도 영역
3. 교양 교육 영역
4. 컴퓨터 관련 영역

Ⅴ.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모형
1. 초등교사 원격연수의 모형
2. 오프라인 교사연수의 보조수단형
3. 단독 원격 교사 연수원 설립형
4. 교육대 통합 컨소시엄 구성형
5. 교육대 및 타기관과의 통합 컨소시엄 구성형

Ⅵ.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연수는 세심한 배려와 세밀한 계획아래 교사들의 교육적 안목과 소양 및 실무능력을 신장시키며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전문성을 고양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중초교사가 대거 신규임용 되면서 자질문제로 번진 논란을 잠식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초등교사의 본연의 모습을 갖춘다는 데 더 큰 의의를 찾으며 교사연수의 방안을 몇 가지 알아보고 넘어가자면, 교사연수는 개별화되어야 한다. 교사에게 적용되는 연수기간, 연수내용, 연수방법, 연수결과 처리 등의 일련의 장학은 해당 교사의 입장과 눈높이에 맞춘 협의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교사 스스로 자기 평가를 통해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융통성과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앞서 개선방안에서 제시한 교사연수의 적정기간도 개인의 수용 및 성장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조정되어야 하며 교직윤리 및 교직실무에 관련된 연수내용 및 연수방법 또한 교사의 개별화된 연수내용으로 지도교사가 재구성하여야 한다. 교사연수의 개별화는 교사가 바라는 교내지도장학, 상담과 협의를 통하여 눈높이 장학으로 다가서는 방안이 될 것이다.
그리고 교사연수를 담당하는 지도교원에 대한 지역교육청단위 수준의 전문연수를 개설해야 한다. 교사연수의 질은 지도교원의 장학능력과 지도성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교단위 교사연수는 교사가 지도교원의 지도성에 대한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지도교원의 체험적·경험적 전문성이 교사에게 잘 전달되기 위해서는 지도교원의 장학능력 신장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단위 교사 연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교감의 업무과중 문제를 해소하고 교사와 지도교원의 1:1지도 장학을 실현하고 교사연수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 교육과정부장, 수업연구부장, 학년부장 등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연수가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교사연수는 교사와 지도교원간의 레포 형성을 바탕으로 1:1 장학 또는 1:다수 장학의 형태를 지향해야 한다. 1:1 장학은 신규임용교사와 지도교원의 밀접한 인간관계의 형성을 바탕으로 전문적 성장을 도모하는 장점이 있다. 지도교원과 교사의 레포 형성을 위하여 지역교육청의 교사 임용일에 지도교원이 교사를 환영하고 학교로 맞이하는 따뜻한 첫 만남의 자리를 주선해야 한다. 지도교원과 교사의 레포는 신규임용교사연수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교사연수기간 중의 수업공개에 따른 제 비용을 지원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환국(1989), 교사와 교사교육, 서울 : 배영사
교사교육학회(1995), 한국교사교육, 제 11호
김진규(2002), 연수과정평가워크숍, 국가전문행정연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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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환(1999), 교원 정보소양 원격 연수를 위한 내용체제 탐색, 산·학·연 멀티미디어 원격교육시스템 워크샵
양춘희(2001),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수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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