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유형,취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프로그램,평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과 종래 수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유형
1. 완전 습득 학습
2. 도달도별 학습
3. 자유 진도 학습
4. 무학년제 학습
5. 적성 처우 학습
6. 순서 선택 학습
7. 발전 과제 학습
8. 과제 선택 학습
9. 과제 설정 학습
10. 자유 연구 학습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취지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프로그램
1. 완전학습 모형
2. 개인적 수업 체제(A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 PSI)
3. PLAN 체제
4. 개별 처방식 수업(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 IPI)
5. 개별적 안내 교육(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 IGE)
6.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 ALEM)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실제
1. 발전 과제 학습
2. 능력별 학습(수준별 학습)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정의 및 목적
2. 평가 방법
1) 평가와 지도의 일체화
2) 다면적인 평가의 실시
3) 자기 평가의 중시
3. 평가 시 고려 사항
4. 개별화 평가의 문제점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과 종래 수업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수업이란 “수업 절차나 형태, 수업 기술이나 전략, 수업 매체, 평가 방법 등 수업에 관한 모든 변인들이 학습자의 선행 지식이나 성장, 발달 등의 특성에 맞도록 처방된 수업”으로 규정된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고려한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에 수업의 절차와 방법을 맞추어 이루어진다는 데 그 초점이 있다.
이러한 개별화 수업은 모든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 조건을 마련해 주어 그들의 잠재력과 개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개별화수업은 소수의 학생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것이다. 종래의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개개인 모두에게 적절한 학습 조건을 마련해 줄 수 없었다. 이는 학생들에게 동일한 과제를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매체를 사용해서 동일한 속도로 가르치는 식의 획일적인 처방을 하기 때문에 학습자 각자가 가진 특성이나 개인차에 대응할 수 없었다.
개인차를 고려한 최적의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학교의 조직과 운영체제, 교육 목표의 수준과 양, 학습 내용의 계열과 조직, 수업의 절차와 방법, 학습 집단의 조직, 평가의 기능과 방법 등 많은 부문에서 변화를 수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도 개별화 수업에 알맞게 새로 연구․개발되어야 한다. 변영계에 의하면 학습자들은 ① 학습진도, ② 공부하는 기술, ③ 학습 전략, ④ 교과에 대한 흥미, ⑤ 학습 준비도, ⑥ 선수 학습 능력 등에 있어서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어 이러한 개인차를 감안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이 요구된다. 이는 ① 학급 규모의 유연화, ② 교수․학습 자료의 다양화, ③ 다양한 교수 방법 ④ 평가의 개별화 등에 대한 알맞은 방법을 강구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민,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 나누어 갖기 캠페인 자료, 1997
◎ 김희배, 개별화 수업체제에 기초한 수업 모듈의 개발
◎ 김재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신세호, 학습지도의 과제와 학습개별화의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원연수도서 16, 1989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학습 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농원문화사, 1989
◎ 차춘길, 열린 교육을 위한 개별학습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 배경,필요성,기반구축,재원, 평생학습(평생교육)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평생학습(평생교육) 개선과제
  • 학습지원 체제 강화1) 정책의 배경2) 정책방향Ⅴ.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재원1. 적절성과 재원의 배분2. 재원의 효율적인 사용1) 교사 비용의 감축2) 교육제공의 합리화Ⅵ. 평생학습(평생교육)과 전통적학습의 비교Ⅶ.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선 과제1. 평생학습 동기 유발2. 학습 과정의 다양화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종래의 고전적 기능으로부터 오늘날에는 교육적 기능을 중요시하는 개념으로 기능이 변화하여 사회문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기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교육기관의 협력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임윤지, 2002).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 박물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유아교육기관과 연계가 미흡하고 기존의 학습방법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단순히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다. 이

  • [교육학]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
  •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1부. 탐구수업1. 탐구수업의 의미 발견수업과 탐구 수업은 유사한 개념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들 둘을 구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Massialas, 1985). 그러한 경우에 과학적 문제의 일반적 탐구과정인 문제의 탐색→가설설정→가설검증→일반화의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안내를 강조하는 수업을 탐구수업이라 하고, 체계화된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하기보다는 직관적인 발견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을 발견식 수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1 -목 차1. 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 (수정) 2쪽2. 유렵의 교육개혁 발표 보충자료- 독일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6쪽- 핀란드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8쪽- 영국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14쪽- 추가조사 : 프랑스의 교육개혁 27쪽3. 발표 후기 41쪽4. PPT

  •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
  • 학습모형의 개념Ⅲ. STAD(모둠성취분담모형)협동학습모형Ⅳ. TGT(팀게임토너먼트)협동학습모형1. 팀 경쟁 학습 모형의 절차2. 팀 경쟁 학습 모형의 특징Ⅴ.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이론적 기초2.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3. 소집단 조직과 의사소통 훈련4. 소집단 리더5. 소집단(모집단)6. 전문가 집단(숙련집단)7. 개인적 평가와 보상8. 유의점Ⅵ. TAI(팀협력수업)협동학습모형1. 소집단 구성(teams)2. 배치 검사(placement test) 3. 교육과정자료 배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