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중요성,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모형,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평가,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문학교육 중요성, 문학교육 교과서,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문학을통한 교육,반응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제언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가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학급별 목표와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에 따른 제언 분석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가치의 의미
Ⅲ. 가치명료화의 개념
Ⅳ.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중요성
Ⅴ.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모형
1. 선택하기(choosing)
1) 자유롭게 선택하기
2) 대안들 중에서 선택하기
3) 결과를 고려한 후에 선택하기
2. 긍지를 갖기(prizing)
1) 자랑하고 소중히 여기기
2) 확인하기
3. 행동하기(acting)
1) 선택한 바대로 행동하기
2) 반복하기
Ⅵ.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의 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자유주의 가치체계는 다원적 가치체계의 입장을 취한다. 가치 탐구를 통한 주관적 가치 발달은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므로, 다원적 가치를 받아드리는 것이다. 가치가 다원적이라는 말은 가치 간에 서로 환원될 수 없는 부분이 있고, 종종 비교가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즉 다원적 가치체계에서는 삶의 이상형이 어느 정도 불확실한 경향을 지니고 있고, 좋은 삶과 나쁜 삶의 경계가 어느 정도 유동적이라고 보는 체계이다. 이는 전근대적 사회에서 소수의 덕목에 도덕적 가치성을 부여하고, 이러한 덕목을 실현하고 있는 삶을 바람직한 삶으로 상정하였던 것과 대비되는 점이다. 따라서 현대 자유주의 사회에서의 시민들은 권리․의무에 벗어나지 않는 한, 무수히 다양한 삶의 양식을 자신의 가치 판단에 따라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는 행사나 시책위주의 교육이나 주입이나 교화를 통한 교수로는 길러낼 수 없다. 이는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는 가치 탐구 수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여야 길러질 수 있다. 따라서 21세기의 교육자들은 가치 탐구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적용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가치는 우리 국가와 사회가 당면한 현실에 비추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바람직한 가치’와 합리적인 가치판단 기준에 비추어 결정되는 ‘합리적인 가치’로 대별할 수 있다. 합리적 가치는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는 보편타당성을 지닌 점, 논리와 증거에 따르는 결정 행위에 잘 나타난다는 점, 개인적 갈등 상황에서 포착된다는 점, 그리고 가치교육 방법상 탐구적 방법에 의해 개개인에게 명료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학자들에 의하면 합리적 가치는 “가치탐구학습”에 의해 가장 효율적으로 내면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중 탐구하는 성격을 가장 두드러진 것이 “가치명료화수업모형”이다. 이는 가치를 분명히 표명하고, 검토하며, 선택하는 고도의 인지적 과정으로 7단계 과정이 있다.
- 참고문헌
-
○ 고정부(2001), 가치 명료화 교수-학습 전략을 통한 도덕적 가치 판단력 신장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 광주교대 부속국교(1984), 학습방법의 학습의 실제, 서울 : 문현각
○ 김종윤(1996), 생명존중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가치명료화 교수 방안 모색,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남궁달화(1997), 가치 교육론, 문음사
○ 박병기·추병완(2004),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 서강식(2000),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탐구학습(가치탐구수업모형) 단계, 가치탐구학습(가치탐구수업모형) 수업사례, 가치탐구학습(가치탐구수업모형) 모형과 적용, 가치탐구학습 제언
-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체육과][체육학습][체육교육]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의의,성격,목적,가치,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수업시수,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