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회상담의 기술과 학생단회상담의 모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단회상담의 기술과 학생단회상담의 모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단회상담성립한 조건과 원리의 기술
1. 단회상담이 성립하는 조건들
(1)사이버 상담(PC 상담)
(2) 전화상담
(3) 방송전화상담
(4) 자문목적의 상담
(5)검사해석
(6) 기타
1) 단회 [심리상담]
2)의사결정 목적의 상담
3)정보제공 상담
4) 응급 상담
2. 단회상담의 원리와 기술
(1) 단회여부의 재빠른 결정
(2) 내담자가 원하는 것(wants)을 발견
(3)원함(wants) 및 상담목표의 논의와 합의
(4) 능동적인 대화과정 조절(process control)
(5) 융통성과 단호함의 겸비
(6) 내담자의 문제해결 동기 유지
(7) 조언이나 지시의 적절한 활용


2절.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특성
1.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적용대상
2. 단회상담에 부적합한 학생
3. 단회상담의 기법
1) 학생의 자원과 잠재력 활성화.
2) 학생의 변화의지에 대한 지지.
3) 자연 치유에의 의지.
4) 효과적인 질문의 활용.
5)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 모색.
3절. 단회 학생상담의 과정
1. 상담 전 단계
1) 첫 면담시 고려사항
2) 상담교사가 피해야 할 점
2. 시작단계
1) 변화를 위한 준비
2) 대안 탐색
3) 학생의 문제에 초점 맞추기
3. 중간단계
1) 학생의 강점 탐색
2) 해결책 모색과 연습
4. 종결단계
1) 미결사항 매듭
2) 피드백 제공
3) 추수면담 약속
5. 추수면담단계
6.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장,단점
Ⅲ. 결 론-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 및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성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 문제아동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대상이 된다. 자기실현 또는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표이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취미,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지적·정서적·신체적 면에서의 조화 있는 전인적인 인간의 발달, 현명한 선택능력, 정신적 건강 등이 포함된다.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경쟁 지향적인 학교교육의 현실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한 압박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압력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심각한 정도의 정신적 문제들을 겪게 되었고, 갖가지 일탈행동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학교 상담은 모든 교육자들에 의해 폭넓고 깊이 있게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진령. (2001). APA 논문작성법 (개정판). 서울: 양서원.
강진령, 유형근. (1999). 집단괴롭힘. 서울: 학지사.
김계현, 2005, 카운슬링의 실제, 학지사.
김계현. (1992). 단회상담의 원리와 기술 I. 학생연구, 27,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연문희, 강진령. (근간).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 생활지도. 서울: 양서원.
최해림. (1991). 학교장면에서의 단기상담: 단기상담과 위기개입.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제4회 학술세미나.
생명의전화 역 : 사랑과 공감의 전화 카운셀링, 종로서적 : 서울. 1992
이장호, 김정희, 2008,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이형득 외, 2008, 상담의 이론적 접근,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006.05.01일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학부의 학교사회사업론 시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아래부터는 권희연, 김예스란 학생의 과천중앙고등학교 정연정 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1.  실명이 학교 사회사업실에서 학교사회복지실로 작년부터 바뀌었다. 학교사회사업의 의미 보다는 학교사회복지의 의미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자체적으로 내려진 결정이다. 2. 쉬는 시간 마다 놀러 오는 아이들이 많고, 상담을 하러 오는 아이들이 있다.

  • [사회복지] 정신복지서비스
  • 상담하고 교육기간 종료 후 양육방법을 제공하는 교육 시 필수 이수 프로그램 / 지역내 11개 중학교(28) 상주형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3일 상주형 학교사회사업의 형태로 진행되며 학생들의 문제에 즉각적으로 대처함으로 학생들의 문제 예방 및 치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금연, 금주, 비행, 진로, 심성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S중학교에 매주 월, 화, 수, 금 주4일 학교에 나가서 쉼터(푸른나눔터, 12:00-16:00)를 운영1) 개별상담

  • ★추천레포트★[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작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역할극 프로그램,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ok
  • 007), 『 법교육학개론』, 한국학술정보-윤기옥 외 4인(2009), 『수업모형』, 동문사-허미경(2008), 「역할극을 활용한 중학생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Vol.11, No.2.-전숙영(2005), 「집단 역할놀이가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김경화(2007), 「역할놀이를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한국경제신문, “노스페이스 점

  • 정신사회재활, 정신사회재활모형, 정신사회재활목적, 정신사회재활원칙, 정신사회재활간호과정, 정신사회재활간호계획, 정신사회재활간호중재
  • 이행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만성질환자의 특성과 관련행동을 이해하여 대상자를 사정하고 치료과정에 가족과 지역사회를 포함시키며, 개인의 강점을 최대화해 계획과 중재를 할 수 있다. 양00님의 사회기술을 훈련시키고 재활프로그램에 참여시키며 프로그램 평가를 할 수 있다.Ⅳ. 참고문헌• 정신건강간호학 (2012) 현문사 - 양수 외 p.670-677• 정신건강간호학 (2010) 정담미디어 - 도복늠 외 p.219-225• 정신간호학 국가고시 (2010) 대한간호협회

  • [교육공학] 국립 서울 과학관
  • 00군 : (핸드 보일러를 작동하며) 제목을 보고 핸드 보일러니깐, 내 손이 보일러가 되도록 하는가보다 생각할 수 있어서, 손을 가져다대고, 온도가 올라 보글보글 끓는 것을 확인하는 거예요. 제목만 봐도 알 수 있어요.교육공학개론 1조2. 중학교 1학년 김00양 : (자석기어 전시물을 그냥 지나쳐 가서, 이유를 물었더니) 설명을 조금 읽어봤는데,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돌려봐도 잘 돌아가지도 않고 힘들어서 다른 것을 보려고요. 설명문이 좀 더 쉽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