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회상담의 기술과 학생단회상담의 모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단회상담의 기술과 학생단회상담의 모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단회상담성립한 조건과 원리의 기술
1. 단회상담이 성립하는 조건들
(1)사이버 상담(PC 상담)
(2) 전화상담
(3) 방송전화상담
(4) 자문목적의 상담
(5)검사해석
(6) 기타
1) 단회 [심리상담]
2)의사결정 목적의 상담
3)정보제공 상담
4) 응급 상담
2. 단회상담의 원리와 기술
(1) 단회여부의 재빠른 결정
(2) 내담자가 원하는 것(wants)을 발견
(3)원함(wants) 및 상담목표의 논의와 합의
(4) 능동적인 대화과정 조절(process control)
(5) 융통성과 단호함의 겸비
(6) 내담자의 문제해결 동기 유지
(7) 조언이나 지시의 적절한 활용
2절.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특성
1.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적용대상
2. 단회상담에 부적합한 학생
3. 단회상담의 기법
1) 학생의 자원과 잠재력 활성화.
2) 학생의 변화의지에 대한 지지.
3) 자연 치유에의 의지.
4) 효과적인 질문의 활용.
5)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 모색.
3절. 단회 학생상담의 과정
1. 상담 전 단계
1) 첫 면담시 고려사항
2) 상담교사가 피해야 할 점
2. 시작단계
1) 변화를 위한 준비
2) 대안 탐색
3) 학생의 문제에 초점 맞추기
3. 중간단계
1) 학생의 강점 탐색
2) 해결책 모색과 연습
4. 종결단계
1) 미결사항 매듭
2) 피드백 제공
3) 추수면담 약속
5. 추수면담단계
6. 단회 학생상담 모형의 장,단점
Ⅲ. 결 론-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 및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성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 문제아동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대상이 된다. 자기실현 또는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표이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취미,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지적·정서적·신체적 면에서의 조화 있는 전인적인 인간의 발달, 현명한 선택능력, 정신적 건강 등이 포함된다.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경쟁 지향적인 학교교육의 현실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한 압박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압력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심각한 정도의 정신적 문제들을 겪게 되었고, 갖가지 일탈행동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해 볼 때, 학교 상담은 모든 교육자들에 의해 폭넓고 깊이 있게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진령. (2001). APA 논문작성법 (개정판). 서울: 양서원.
강진령, 유형근. (1999). 집단괴롭힘. 서울: 학지사.
김계현, 2005, 카운슬링의 실제, 학지사.
김계현. (1992). 단회상담의 원리와 기술 I. 학생연구, 27,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연문희, 강진령. (근간).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 생활지도. 서울: 양서원.
최해림. (1991). 학교장면에서의 단기상담: 단기상담과 위기개입.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제4회 학술세미나.
생명의전화 역 : 사랑과 공감의 전화 카운셀링, 종로서적 : 서울. 1992
이장호, 김정희, 2008,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이형득 외, 2008, 상담의 이론적 접근,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