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광고의 역사와 광고 본류에 따른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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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광고의 역사
1)원시광고시대
2)중세.근세 광고시대
3) 현대 광고시대
1.한국광고의 역사
1) 근대광고 출현 이전기
2) 근대광고 태동기
3) 광고의 현대화기(1969~1980년)
4) 광고 산업의 급성장기 (1980이후~)

2- 광고의 종류
1) 광고매체에 의한 분류
2) 광고내용에 의한 분류
3) 광고지역에 의한 분류
4) 소구방식에 의한 분류
5) 광고형식에 의한 분류
본문내용
Ⅰ.광고의 역사

1700년대 중반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동력으로 작동되는 도구와 대규모 공장이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시의 공장에서 일하기 위해 농촌을 떠났으며 자신의 생산품보다는 대량 생산품에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낳았다. 예전보다 빠르게 더욱 싼 값으로 다양한 물건을 만들 수 있었으며 소비자의 수요가 증대되어 갔다. 기술혁신이 진행되어 대량생산·대량판매가 기업의 존립과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자 생산자는 자기의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는 영업활동을 계속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신문·잡지 등 매스 미디어에 광고를 하는 것이 불가결의 조건이 되었다. 한편 신문·잡지도 교육수준의 상승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으나 경쟁이 격화하여 보다 풍부한 내용을 보다 빨리, 그리고 보다 싸게 독자에게 전달해야만 했다. 경쟁에 이기기 위하여 광고수입이 신문·잡지경영에 필수조건의 하나로 되었다. 이 결과 광고는 2중의 기능을 하게 되었다. 즉 광고는 제조업이나 판매업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문·잡지 등의 매스 미디어에 있어서도 경영의 기초가 된다. 예를 들면 매스 미디어와 광고의 관계로 상징적인 것이 1920년대 미국에서 비롯된 상업방송이다. 이것은 제조업·판매업 기타의 기업체의 광고를 전달하는 대가로서 지불된 전파료(광고료)에 거의 100% 의존하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광고에 새로운 매체를 제공하게 되어 현대자본주의사회와 광고의 관계는 한층 깊어졌다.
이 같은 산업 혁명의 물결은 1800년대 초반에 미국까지 도달하게 된다. 세계의 인구도 1700년대 초반의 6억에서 1800년대 중반에는 12억으로 배가 되었다. 그리고 광고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게 되었다. 1839년에 소개된 사진술은 광고의 신뢰도와 창의성을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1800년대 중반에는 잡지 광고가 대량 소비를 자극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었다. 전신과 전화, 영화등과 같은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였으며 광고대행사도 선보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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