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석의방법론] 편집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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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편집비평의 정의


II. 편집비평의 방법론


1. 편집비평의 4단계
2. 편집비평의 주의점
3. 서신서의 편집비평
III. 편집비평의 전제들


IV. 편집비평의 암시들


1. 역사적 예수 논쟁
2. 복음서의 권위
3. 복음서 기자의 의도
V. 편집비평의 실제


1. 실제 I - 마 17: 1-8 / 변화산 사건
2. 실제 II - 막 3:20-30 / 바알세불 논쟁
3. 실제 III - 눅 4: 16-30 / 나사렛 배척
4. 실제 IV - 막 1: 9-11 / 예수의 세례
5. 실제 V - 눅 15:3-7 / 잃어버린 양 한 마리 비유
VI. 편집비평의 장단점


VII. 편집 비평의 나아갈 방향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절들을 살펴보면 마태의 본문에서만 παρεκτὸς λόγου πορνείας라는 예외 조항(19:9, μὴ ἐπὶ πορνεία)이 나온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이 말의 기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바울에게서조차 이혼 금지는 절대적이다. ; 고전7:10-13 참고)

이 문제에 대한 한 가지 견해는 마태가 당시의 기독교 법령과 조화시키기 위해 직접 편집을 가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마음이 완악하였던 것처럼(막 10:4-5), 새 이스라엘의 마음도 완악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마태가 예수와 다른 복음서 기자들의 주장, 즉 이스라엘의 율법에는 결혼 전이나 후에 파트너가 간음을 저지른 것이 발견되었을 경우 이혼이 성립되었다는 것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한 편으로는 마태는 예수가 규정한 원칙, 즉 결혼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므로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보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설명적인 편집은 그의 독자들에게 예수의 본래 가르침의 중요성과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는 유일한 근거, 즉 유대인들에게 이미 인정되고 받아들여진 근거를 동시에 이끌어 내고 낸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볼 때, 복음서 기자들이 기본적인 전승을 편집하였다는 사실을 고려해도 여전히 그것에 대한 본질적인 권위와 신뢰성을 확신하며 복음서에 접근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저자들의 관점과 그들의 공동체의 요구에 따라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부활이후의 그리스도의 말씀들이 들려지지 않거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3. 복음서 기자의 의도

양식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그에 대한 단화들의 형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편집비평은 전체적으로 복음서 각각의 형성과정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견해는 한쪽 방향으로 좀더 발전할 수 있다. 복음서 기자의 신학적 관점과 그가 자료를 선택하고 사용한 방법을 조사함으로써, 그가 자신의 복음서를 최초에 기록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각 복음서의 의도는 복음적이지만, 편집비평은 자신들의 신학에 개별적인 특정을 부여한 네 명의 저자들이 행한 케리그마의 정확한 해석과 표현에 주의를 집중한다. 편집비평적 접근에 의해 밝혀진 복음서들 간의 차이들은 저자들의 독특한 관점과 예수 전승 및 그 증언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한다.


V. 편집비평의 실제
1. 실제 I - 마 17:1-8 / 변화산 사건
2. 실제 II - 막 3:20-30 / 바알세불 논쟁
3. 실제 III - 눅 4: 16-30 / 나사렛 배척
4. 실제 IV - 막 1: 9-11 / 예수의 세례
5. 실제 V - 눅 15: 3-7 / 잃은 양 한 마리 비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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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득중, “편집 비평적 해석학,” 정기철 엮음,『성서 해석학: 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 학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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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희, “마가복음 3:20-30에 나타나는 바알세불 논쟁에 관한 주석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귀한자료입니다. 편집비평에 대해 확신히 정리가 되네요..
  • jini4***
    (2014.06.11 15: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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