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자폐아 치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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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1) 중재 단계

2) 결과

3) 중재 프로그램의 예
2. 통합 상황에서 실시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nhanced milieu Teaching)가 자폐 유아의 자발화에 미치는 효과

1) 치료 프로그램

2) 결과


3. 자폐성 아동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위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의 효과

1) 치료 프로그램


(1) 준비 상황

① 요구 의사표현 준비

② 부정, 거절 의사표현 준비

(2)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① 요구 의사표현 프로그램 설계

② 부정 및 거부 의사표현 프로그램 설계

(3) 비디오 제작 및 편집

2) 중재 단계

3) 결과

4. 소그룹 놀이 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화용론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1) 치료 프로그램

2) 중재 단계

3) 결과

5. 사회적 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기능적 의사표현에 미치는 효과

1) 치료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성

(2) 중재 절차

3) 결과

<출처>


본문내용
2. 통합 상황에서 실시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nhanced milieu Teaching)가 자폐 유아의 자발화에 미치는 효과

1) 치료 프로그램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는 환경조절전략,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환경언어중재 전략을 결합한 중재로, 각 전략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그림 1>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15분으로 한 회기가 구성된다. 먼저 연구자는 유아가 자유놀이에 참여하기 전에 환경조절 전략을 사용하여 대상 유아의 발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미리 환경을 조절해 두었다. 대상 유아는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놀이활동을 선택하여 참여하며, 또래가 함께 자유놀이에 참여할 수 있으나, 또래 중재는 실시하지 않았다. 연구자는 유아가 선택한 활동을 중심으로 공동 관심을 형성하고 유아 주도에 따라 대화나 사물을 주고받으며 놀이를 실시하였다. 만약 유아가 약 10초 정도 경과 후에도 놀이를 시작하지 않으면 “뭐하고 놀까?”하고 물어보고, 장난감을 조작하거나 언어적 촉진을 주어 유아가 놀이를 시작하도록 유도하였다. 언어 중재는 환경언어 중재전략 절차에 따라 진행되며, 언어 중재 상황을 위한 대화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이 삽입되어 이루어졌다.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절차는 <그림 2>에 제시되어 있으며 각 대상 유아별 목표 발화는 대상 유아의 개별교육계획안을 근거로 계획하였다.


참고문헌
구조화된 화용적 의사소통 중재가 무발화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강은희, 박선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자폐성 아동 의사소통 기능 향상을 위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의 효과
김숙경, 박은실, 난청과 언어장애, 한국재활과학과, 2007
소그룹 놀이 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화용론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송화, 강수균, 난청과 언어재활, 한국재활과학회, 2007
통합 상황에서 실시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nhanced milieu Teaching)가 자폐 유아의 자발화에 미치는 효과
김기옥, 특수교육,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07
사회적 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기능적 의사표현에 미치는 효과
박채진, 권명옥, 언어치료연구, 한국언어치료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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