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발달장애 형제를 둔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의 사전단계

(1)집단의 대상

(2)집단의 목적

(3)집단의 유형

(4) 잠재적 성원의 모집과 사정

(5)집단의 구성

①집단 구성원의 동질성과 이질성

② 집단의 크기

③개방집단과 폐쇄집단

(6) 집단의 지속기간 및 회합의 빈도

(7)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8) 물리적 환경의 배려

(9) 집단계획서 작성

(10)기관의 승인

(11)특별하게 고려할 사항

Ⅱ. 집단의 초기단계
- 집단성원의 소개 및 레크리에이션-

Ⅲ. 집단의 과도기 단계
- 그림을 통한 가족소개와 가족 내에서의 나의 위치 표현하기-

Ⅳ . 집단의 중간단계

(1) 3회기-발달장애형제가 있는 비 장애인 선배의 경험 듣고 함께 이야기 나누기

(2) 4회기 - 역할극하기

(3)중간 작업 5,6회기

Ⅴ종결 및 평가


본문내용

(2) 4회기 - 역할극하기

4회기에서는 발달장애 형제들과 그들로 인한 부모의 관심의 부재로 인해 집단성원들이 갖게 되는 소외감, 외로움, 상실감 등의 부정적 정서완화와 발달장애형제로 인한 긍정적 기회 검토 및 장애형제의 옹호 시간을 역할극을 통하여 가져본다.
사회복지사는 집단이 시작하기 전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이 앉을 의자를 원형으로 배치하고 원형 가운데에 의자를 하나 더 배치하는 준비를 해 두고 각 의자 위에 이름표를 놓는다.
이 때 놓는 이름표는 회기 중 친해지지 못한 성원들끼리 옆자리에 앉도록 배치하는 등 집단 성원들 간의 관계에 유의하여 성원들 간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배치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성원들 중 희생양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회기가 시작되면 사회복지사는 먼저, 집단 성원들과 전 회기 종결에서 이번 회기에 지키도록 약속한 규범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하여 아동인 집단성원들의 집단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인다. 이 때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들에게 적절한 칭찬을 하여 집단성원들에게 사회복지사가 자신들에게 기대를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돕는다.
회기의 본격적인 시작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들에게 간단한 안부를 묻고, 자신이 어렸을 적 자신의 형제로 인하여 가졌던 부정적 정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후 평소 집단에서 가장 소극적이었던 성원에게 그 당시에 자신의 기분이 어땠을지 질문한 하고 또한 그 성원이 자신의 장애 형제로 인한 부정적 정서에 대해 질문을 하여 평소 소극적이었던 성원의 참여를 유도한다.
그리고 나서, 사회복지사는 모든 집단 성원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애형제로 인한 부정적 정서를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어느 정도 이야기가 진행되면 사회복지사는 집단 성원 중 가장 부정적 정서가 강한 성원에게 집단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빈 의자에 자신이 가진 부정적 정서와 관련하여 상대방 또는 자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이야기를 하게 하여 해소하지 못했던 감정을 재현하도록 한다. 이 때, 아동인 집단 성원이 빈 의자 기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이러한 빈 의자 기법은 성원에게 성원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회피하려고 했던 감정을 터뜨려 버리고 직면하게 함으로써 성원의 내부에 있는 양극성 간의 갈등을 이해하고 이 양극성을 수용해 주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 때 감성이 어른들보다 풍부한 아동들의 경우 자신의 감정을 주체 못하여 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와 가족복지정책] 가족복지의 개념, 현황과 가족복지프로그램 및 다양한 관점의 가족복지 대책과 과제 분석
  • 복지의 현황Ⅷ. 가족복지 프로그램1. 소득보장 프로그램2. 주택정책 프로그램3. 가족상담 프로그램4. 가족치료 프로그램Ⅸ. 다양한 가족복지 분야1. 빈곤과 가족복지1) 빈곤과 빈곤 가족의 개념2) 빈곤 가족의 발생원인3) 빈곤 가족을 위한 대책2. 실직과 가족복지1) 실직과 실직자 가족의 개념2) 실직자 가족의 문제3) 실직자 가족을 위한 대책3. 아동가장과 가족복지 1) 아동가장가족의 개념 2) 발생원인3) 아동가장을 위한 복지대책 4. 장애인

  • [장애인복지론] 장애가족(장애가족 어려움과 장애가족 대상 사업과 서비스 중심으로)
  • 대상 사업과 서비스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가족1. 장애아동가족이 겪는 어려움1) 장애아동가족의 경제적 부담 - 빈곤2) 장애아동가족의 양육스트레스3) 장애아동 가족의 사회적 갈등2. 현재 장애가족에 대한 사업과 서비스1) 장애아동 가족 지원 현황2) 장애 아동 가족 지원서비스2 정신장애인 가족1. 정신장애인 가족이 겪는 어려움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2) 치매환자가족 2. 정신장애인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1) 정신

  • 사례관리 개입기술(클라이언트 저항 다루기) 실제사례에 적용
  •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는 문화적 규범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저항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심각한 저항은 클라이언트가 문제로부터 뭔가 이득을 얻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적절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과정에서 장애요소가 되는 경우이다.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최선령 共著, 양서원, 2006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근무하는 것에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신보건법의 내용 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의 개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발생한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실천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지원 정책3) 가족관계지원 정책4) 생계지원 정책5) 의료지원 정책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1) 장애아동 가족프로그램의 다양화와 개발 보급2) 장애아동 가족기능 역량 강화3) 장애아동 가족의 경제적인 안정성 보장4) 장애아동 가족의 다양한 형태를 고려한 포괄적인 가족중심 서비스5) 장애아동가족지원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서비스 통합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장애아동의 발달 및 교육에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