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심주의와 옥시덴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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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럽중심주의』
① 중심부 공납제 문화와 주변부 공납제 문화
② 자본주의 문화
2.『옥시덴탈리즘』
① 옥시덴탈리즘의 주요 특징
② 문학과 종교에서 나타나는 옥시덴탈리즘

본문내용
중세의 형이상학은 헬레니즘 이후 동양을 지배한 이슬람에 의해서 크게 발전한다. 이슬람은 동양정복 이후 이슬람과 그 경전을 헬레니즘적 스콜라주의와 결합을 시도하여 이슬람 스콜라주의를 발전시킨다. 무타질라파의 칼람(담론)은 최초로 이성과 계시를 분리하여 봄으로써 형이상학과 같은 절대적 진리의 추구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 이븐루슈드는 이슬람 전통과 그리스 사상의 통합에 성공하면서 이슬람 형이상학의 종합을 이루게 된다. 그는 계시적 진리에 대한 이성적 진리의 독립성을 선언하면서 국가와 종교의 분리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 5세기 이슬람은 도덕적이고, 이성적인 형이상학을 특징으로 하여 다양한 견해와 행동을 용인했으며, 중세에는 보기 드물게 특정 과학과 사회생활의 발전에 비교적 유익한 분위기를 창출했다. 그 당시 이슬람의 발전과는 달리 서양 기독교의 형이상학은 그 빈약함을 감출 수 없었다. 왕, 귀족, 심지어 대다수의 성직자들조차 문맹이었기 때문에 기독교 형태는 거의 형식적인 의례와 미신에 근거할 수밖에 없었으며, 12세기에 형성되기 시작한 서양의 중세 스콜라주의는 이슬람적 영감의 원천과 몇 가지 특징들을 공유하지만 훨씬 열등한 차원에 머물러있었다.
중세 아랍 이슬람 사회는 이성적인 이슬람 헬레니즘적 스콜라주의의 발전으로 동양의 거대한 국가적, 사회적, 문화적 재구성을 가능하게 하였고, 공납제 생산양식에 입각한 국가의 탄생을 위한 객관적 토대를 제공했다. 또한 서양의 기독교 스콜라주의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헬레니즘적 사상이 이슬람 형이상학적 구성물을 매개로 서양에 의하여 발견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새로운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구성물은 모든 중세적 사고들처럼 종교적 믿음에 의하여 뒷받침되는 형이상학적 관심의 지배에 의하여 규정되고 있었다.
공납제 문화의 중심부 형태와 주변부 형태에 관한 주장은 중국과 일본의 관계에도 적용해 볼 수 있다. 유교는 중국의 완벽하게 발달된 이데올로기로서 초자연적 힘의 존재를 인정하는 완벽한 형이상학이다. 유교의 시민적, 비종교적인 성격은 헬레니즘과 유사하다. 헬레니즘은 민중의 형이상학적 열망을 만족시켜주지 못해 종교적 형식에 굴복했지만 중국에서는 도교를 통해 표현되면서 유교와 도교가 각각의 지지층을 가진 채 공존했다. 일본에서는 유교적 요소와 도교의 일본적 형태인 신도가 융합되면서 천황이 신격화되고, 초자연적인 힘을 대표하며, 권력의 위계질서의 최정점에 서게 되면서 불만을 일으키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불교적 인본주의가 대대적으로 전파되게 된다. 이러한 중국과 일본의 관계는 유럽의 중심부․주변부 관계와 생산양식 차원에서도 동일한 변동을 겪게 된다. 즉, 서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유럽에서, 동양에서는 체제 주변부인 일본에서 자본주의가 급속히 성장하게 된다.
유럽은 지중해와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공납제의 주변부에 지나지 않았다. 공납제 체제의 이데올로기인 형이상학적 체계가 중심에서는 완성된 형태를 갖게 되고 그 완성적 성격이 다른 새롭고 이질적 요소를 수용할 수 없게 만들었다면, 역으로 그런 형이상학적 체계가 허약했던 주변부는 중심부의 이론적 체계를 수용하거나 새로운 변화에 이념적으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었다. 유럽에서는 이것이 장점으로 작용하여 자본주의로 도약할 수 있었다.

② 자본주의 문화
고대에서 중세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데올로기의 역할은 막중했다. 고대의 생산방식과 사회질서는 공동체적 생산양식이었다. 이 사회에서 착취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고 따라서 착취적 사회질서를 정당화해줄 지배이데올로기도 필요치 않았다. 이러한 초기의 공동체적 생산양식에서 공납제적 이데올로기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데올로기에 의해 정당화되는 착취적 공납제 생산양식도 도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데올로기의 변화와 그에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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