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 제 제 기
Ⅱ 이론적 배경

1. 자살의 개념

2. 자살 환경요인 및 실태

Ⅲ.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활용 이론들
1. 사회학적 입장

2. 정신분석학적 입장

3. 인지적 입장 (절망이론)

4. 인본주의적 입장

5. 유전생물학적 입장

6. 제어 이론적 입장

Ⅳ. 청소년을 자살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안 개발

1. 목적
2. 프로그램 추진방향 및 기대효과

3. 주요대상

4. 사업진행 일정표
5. 프로그램 구성안
Ⅴ.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Ⅵ. 결 론
Ⅶ. 참 고 문 헌
청소년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BDI)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자살의 개념

자살의 개념은 매우 함의적(含意的)이다. 자살은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 자살기도(attempted suicide), 그리고 자살행동(completed suicide)에 이르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정의되고 이해되어져야 한다(Cohen & Koegel, 1996).
자살은 고립된 단순한 사건이 아니다. ‘관계’는 이분법적이 아닌 마치 그물코처럼 무수한 복수(複數)의 개념이며, WHO의 보고서 등에서 보듯이 자살 역시 관계의 복잡성이 내재되어 있다. 또한 연속적인 과정으로서의 자살 개념으로 정의될 때, 비로소 자살의 경향성, 자살행동의 우발요인, 자살의 위험도 측정 등에 대한 연구가 가능해진다.
자살생각은 자신의 삶을 유의미하지 않다는 즉, 삶의 가치와 의미를 박탈하는 자기 파괴적인 의식과정을 거치면서 죽으려는 구상과 계획을 가지는 ‘인지적 활동’이다,
자살기도는 자살미수(自殺未遂)라고도 하는데, 실제로 조작적이고 다양한 행위로 자살을 시도하지만 죽음에 이르지 못한 자해해동이다. 자살행동은 자살의도를 가지고 직, 간접적인 파괴행동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신체를 죽이는 행위의 결과이다(김광수, 권용신, 1995 재인용).
현실적으로 자살생각이 반드시 자살기도로 연결되거나, 자살행동으로 귀착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살생각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살기도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으로 보아 경미한 수준의 자살생각이라도 이후에 더 심각한 수준으로 발전되거나 곧 바로 자살기도로 연결될 수 있다. 자살행위는 자살기도를 경험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며, 마찬가지로 자살기도는 자살생각을 많이 한 경험자들에게서 발생한다(황영순,2003).

또한 자살행동과 관련하여 발표된,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절망)이 자살과 가장 관련이 있다는 가설은 인지적 활동으로써의 자살생각이 자살기도나 실제적인 자살행동으로 전이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2. 자살 환경요인 및 실태

청소년의 자살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 가족생활, 입시경쟁 등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의 자살 요인으로 가족의 생활사건, 과도한 입시경쟁 풍토, 대중문화에의 과도한 노출, 가치관이 차이 등을 꼽을 수 있다(김운삼, 1997).
잦은 주거지 이동과 전학, 부모와 떨어져 사는 생활환경, 부모의 이혼, 사망, 별거 또는 재혼으로 인한 환경변화 등을 겪은 청소년들의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에 비해 자살률이 높다는 보고가 있다(김중기, 2004).
이처럼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가정과 학교에서 부적응하게 될 경우 자아존중감과 정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에 따라 사소한 문제에도 자살을 생각하게 된다. 또한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또래집단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신민섭, 2007; 조아미, 조승희,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겠습니다 :)
  • dywjd0***
    (2013.11.07 09:00:4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사회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으로서 학교 내 교육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자격요건1년 이상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

  • 우리교실-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 세부계획안10Ⅰ. 기관현황 1. 신청기관1) 설립목적 및 주요연혁’96.1.3.○○ 복지관 인수.운영(초대 ☆☆☆관장 취임)6.3.청소년 비행예방사업 ‘우리두리교실’ 개설(**전자 지원)’97.2.1.학교사회사업 ‘반딧불교실’ 개설(**복지재단 지원)4.2.

  • ○○대 재학생을 위한 자살에 대한 인식 개선 프로그램
  • 사회에 막대한 사회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기도 한다.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예방하여 우리 모두의 행복한 삶과 생명이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를 위하여 인식 개선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 하다.우리나라의 자살이 전체 사망의 4위에 오르고, OECD국가 중 1위를 차지할 만큼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다. 대학생의 자살은 학교성적을 포함한 학교 내에서의 여러 가지 일의 수행 정도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집단으로 나누어 본다면 자살하는 학생

  •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하나 되기
  • 위한 대처기술• 친구에게 요청하기, 거절하기, 칭찬하기-조로 나누어 역할 연기 및 행동재연-피드백주기10회종결1.프로그램 정리 및 평가• 평가 및 마무리- 집단경험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자신이 변화된 점을 이야기하기• 전체 평가서 작성• 종결파티 (다과회)상품간식초전체평가서7. 평가1) 목표 1 : 자신의 장점을 표출시키고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① 평가지표 : 자아긍정성, 자기주장성,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학교폭력은 모두 2359건이 발생해 이중 1707명이 검거되고 37명이 구속되었다. 학교폭력문제는 더 이상 학생부의 처벌과 징계의 수준에서 벗어나 경찰이 개입까지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보호와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인 차원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이 필요하며 피해학생들뿐만 아니라 가해학생들의 접근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시도에서 출발한 학교사회복지는 청소년폭력을 포함하여 왕따문제, 청소년 비행, 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