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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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의 사회와 문화

2. 학교제도와 학규

1. 성균관

▷ 성균관 교육의 가장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 신진대사부들의 성리학적 지배 이데올로기 확산을 위한 교육에 대한 지배욕심??

2. 4학

3. 향교

4. 서원

5.서당

1) 학습 내용

2) 학습 과목

3) 조직

4) 서당의 분류

5) 서당이 가지는 의의

6.잡과

1) 종류

2) 잡과 교육의 결함

7.학규

3. 과거제도와 교육

1. 과거제도의 시행

2. 과거제도의 종류

1) 생원·진사과(=소과)

2) 문과(=대과)

3) 무과

4. 과거제도와 학교교육과의 관계

4. 조선의 교화정책

참고문헌

연습문제

본문내용
3) 학생 : 서원의 학생은 원생이라고 불렀다. 조선시대 서원 입학조건은 사족이나 서류를 막론하고 학문에 뜻이 있는 자로서, 유생들의 10명 이상 추천을 받은 자로 하고 있다. 그리고 생원․진사는 무조건 입학을 허가하였으며, 다음에 초시 합격자를 입학시키도록 하였다.

4) 교육과정 : 서원의 교육과정은 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시-서-역-춘추 순서로 이루어졌으며, 소학과 가례를 매우 중시했다. 서원의 수준은 고등수준으로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았다. 원생들의 서원에서의 수학기간은 일정하지 않았는데 서원에 상주하는 경우는 드물고 인근 유생일 경우 3~5일 반복해서 머물고 타처 유생의 경우 몇 달씩 머물렀던 것으로 짐작된다.

5) 교육방법 : 서원에서 가장 중시했던 것은 주자가 교육방법으로 내세웠던 거경궁리이다. 거경은 다시 고요한 방에 홀로 앉아 명상하는 주일무적과 자연을 소일하면서 유유자적하는 우유함영으로 나누어진다. 궁리는 독서궁리와 격물치지의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독서궁리는 책을 읽으면서 그 의미를 심사숙고하는 방법이며, 격물치지는 일이나 사물에 대해 그 원리나 시시비비를 가리는 방법이다.

6) 서원의 구조 : 서원의 구조는 성현을 본받기 위해 마련된 사당인 법성현(法聖賢), 교사와 학생이 만나 공부한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강당(講堂),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으로서의 동재와 서재(讀書窮理), 그리고 자연을 감상하면서 경전의 내용을 재음미해보는(優游涵泳) 정자로 구성된다.

7) 서원의 특징과 변질 : 서원은 속세를 떠나 조용한 곳에서 수양하고 사색하였다는 점, 학령이나 학칙의 구속에서 벗어나 공부하기에 편리하고 자유스러웠다는 점, 특정한 한 사람만 제사한다는 점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본래의 목적이나 성격과는 달리 특권화, 붕당화로 변질되면서 그 수가 계속 늘어났다. 지나치게 많은 서원이 설립되어 향교의 쇠퇴를 가져오는 원인이 되었으며 학문 장려를 위하여 국가가 베푸는 특권을 악용하여 군역과 부역을 피하려는 자들의 도피처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양민 위에 군림하여 그들을 착취하고 횡포를 부리는 일이 빈번하였으며 중앙에 정쟁이 생기면 서원이 이에 가담하는 등 당쟁의 온상이 되었다. 그 결과 서원의 폐해가 극심해지고 조정의 정치문제로까지 이르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폐단에 따라 고종1년에 서원에 대한 특전을 없애고, 고종 8년에는 전국의 679개 서원 중 47개만을 남기고 모두 철폐하였다.

8) 서원의 의의 : 서원의 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스승과 제자의 사제지도가 중요시되었으며, 이러한 도덕과 인격의 상전관계로서의 사제관계는 서원이 이후 당쟁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던 것이다. 또한 조선시대의 서원은 각 지방의 문화와 예속의 교화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비록 서원의 양적 증가와 이로 인한 정치, 사회적 폐단이 적지 않았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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