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계층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과 교육과 불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1. 사교육비개념
2. 우리나라 사교육비 실태
3. 우리나라 사교육비 현황
4. 사교육을 부추기는 요인 및 원인
5. 사교육비 문제점
6. 사교육 문제의 개선방향



◎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사교육을 부추기는 요인 및 원인
(1) 고학력 추구경향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교육열은 미국, 일본의 학부모들과 달리 지극히 맹목적인 면이 크다. 무조건 대학과 대학원에 보내야 한다는 일종의 <한풀이 교육열>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나온 한 보고서에 의하면, 일본의 학부모 35%, 미국의 학부모 12%가 자녀들을 고등학교나 2년 제 대학에 보내기를 희망하는데 비하여, 한국의 학부모는 겨우 2%만이 희망하고 있을 뿐이다. 또 일본의 학부모 중 2% 정도가 자녀를 대학원에 보내려고 하는데 한국 학부모들은 45%나 자녀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다. 한 사회가 정상적인 구조를 갖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려면 국민들의 학력 분포가 어느 정도 고루 퍼져 있어야 한다. 누구나 대학과 대학원을 나오게 되면 그 사회는 오히려 균형이 깨지는 것이 아닐까. 대졸자가 육체적인 단순 노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상황이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2) 사회, 경제적 요인
우리나라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소득계층을 막론하고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97.7%는 자녀가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대학원 이상의 교육을 받기 원하는 부모도 35.2%에 달한다.
우리사회에서는 아직도 명예, 존경 등 각종 사회적 혜택이 고학력자에게 많이 부여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여자든 남자든 대학을 나와야 결혼을 잘할 수 있다고 느끼고 있어 고학력화 경향, 입시과열 및 과잉 사교육 수요를 유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의식저변에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적에 집착하게 되고, 남들이 다하는 과외를 시키지 않는다면 큰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이 같은 불안 심리는 상호간에 증폭되어 사교육 유발요인으로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3) 학교교육의 부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열악한 교육환경과 교육 질의 저하 등으로 인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을 흡수하지 못한 채 사교육 시장을 팽창시키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높은 교육열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조사결과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로 '학교 수업만으로 충분하지 못해서'가 33.1%, '학교수업을 못 따라가서'가 11.1%로 나타나 44.2%가 학교수업의 불충분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학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학원을 다니는 이유로 41.9%가 '학교 수업만으로 불충분하기 때문'으로 응답하여 학교교육의 한계를 말해 주고 있다. 교육투자의 확대를 통해 학급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해 왔지만, 아직도 선진외국에 비해 많은 편이며, 개인 능력차가 다른 다수 학생을 동시에 교육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떨어뜨리고 있다. 또한 학교 내 및 학교 간 경쟁부재로 인해 학생들의 58.0%가 학교 교사보다 학원 강사의 강의를 더 이해하기 쉽다고 응답하고 있다.

(4) 대학입학 전형제도 및 수학능력시험

참고문헌
- 김현진(2005), 사회계층변인(소득, 부모학력, 지역)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 연구
- 양정호, 한국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종단적 연구:한국노동패널의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
-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04.2.18) 공교육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 2009교육개발-봄호[1] 사교육 없는 공교육
- 연합뉴스 2009.04.13
- 한국교육개발원 2008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
- AGORA ISUUE BRIEFING 제 6호
- 응용경제 제10권 제3호2008년 12월, 한국응용경제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
  • 교육문제를 말하는데 있어서, ‘사교육’과 ‘교육 불평등’을 떼어 놓고선 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만큼 한국의 교육열이란 세계 어느 곳에 뒤지지 않을 만큼 굉장한데, 최근 각종 신문기사를 통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 누리과정의 이면을 자세히 보면, 단순히 대학입시로 귀결되는데 수단이 되었던 중, 고등학생의 사교육과 이에 대한 계층 간의 지출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문제가 어느 새 유아에게까지 미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누

  • [교육문제] 고액등록금의 문제점
  • 사교육비 지출로 생계 위협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록금 인상 문제가 교육을 받는 당사자의 의무로만 국한될 수 없는 이유이다. 부모의 소득에 따라 자식의 대학 진학 여부가 결정되면서 부와 계급이 재생산되는 불평등 구조가 심화될 경우, 우리 사회는 심각한 내적 갈등을 겪게 될 것이다. 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 계급 상승의 유력한 수단이 되어 왔던 대학 진학이 경제적 능력이 없는 사람은 진입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계층간 위화감을 조성하

  • 우리나라에서 교육평등 실현을 저해하는 요인을 3가지 이상 들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교육불평등재산에 따른 문화적 양극화도 심화되는 현실이다. 학력주의의 강력한 지배를 받는 한국사회는 배우자간 학력 상관계수가 매우 높아 교육수준이 비슷한 사람끼리 결혼하는 경향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이는 그만큼 고학력 부모의 자녀들이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풍족한 교육환경을 향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이런 구조적 문제점을 보완해줬던 것이 계층을 초월해 존재했던 국민의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 교육과 과외는 입시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경쟁적 투자, 학생의 학습부담 증가와 과다한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가계부담 등의 이유로 사회문제가 되어왔다. 특히, 입시준비를 위한 경쟁적 사교육은 교육기회의 차등화 유발과 부모의 경제력이 자녀의 학교교육 성과와 대학진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가구소득과 사교육비의 비례, 입시준비를 위한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그리고 계층별 사교육비 격차 확대 현상은 사교육의

  • 교육불평등 원인, 실태, 교육불평등 해결방안
  • 불평등의 원인1)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교육을 통해 대물림된다는 것으로, 우리 사회가 우려하는 계층 대물림을 지적하는 것이다. 가정의 경제적 자본은 자녀의 학업성취를 위한 경제적 뒷받침이라는 직접적인 경로 이외에도, 지능과 포부수준, 계층의 고유한 습성, 교사의 기대를 형성하는 배경 등 다양한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또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과외와 같은 사교육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