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경영론] 보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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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험마케팅의 개념과 주요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2. 보험마케팅 및 보험상품의 발전동향을 이해한다.
3. 보험판매채널의 종류와 주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최근 부각되는 인터넷마케팅과 방카슈랑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본문내용
보험소비자의 특성
기본욕구가 충족된 소비자
미래 리스크를 인식하는 소비자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자
가격에 만족하지 못하는 자
상품에 대한 이해 부족Push형 전략 사용
자신의 정보 노출 기피


과학기술과 일반경제의 변화
대용량 컴퓨터, 고속컴퓨터의 발전
경제환경의 변화
경제의 세계화
사회문화의 변화
인구, 연령, 가족, 소비, 교육
보험소비자의 변화
소비자의 구조, 욕구, 지식, 행태, 능력
보험산업 자체의 변화
산업구조, 핵심성공요인, 상품의 변화, 유통경로의 변화
경쟁관계의 변화
경쟁자의 다양화, 다원화
감독정책의 변화
감독 목표, 내용, 방식의 변화

세분화 전략
고객을 리스크 특성별로 나누고 세분화할수록 세분되는 우량고객과 세분하는 보험회사에게 이익이 되게 하는 전략
모듈화 전략
보험상품이 담보하는 리스크의 종류를 세분화하여고객의 수요에 따라 담보내용을 개별적으로 조립하고 보험상품을 구성하는 전략
패키지화 전략
종류가 다른 보험상품들을 재조립하여 전통적인 보험종목의 영역 제한으로 인해 동시에 담보 받을 수 없는 단점을 해결한 전략

강압판매 관련 설문조사(한국갤럽)

▪ 대출에 따른 강압판매율 : 30.3%
→ 자영업자에 대한 강압판매율이 가장 심각 : 47.2%

▪ 조기해약시 원금손실 발생 사실 미 안내 : 20.3%
▪ 은행 Out-bound 경험 : 35.3%
▪ 특정보험회사 상품만 권유 경험 : 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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