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정책] 한미 FTA의 경제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FTA란 무엇인가?
2. FTA 효과
Ⅱ. 본론
3. 한·미 FTA 추진의 필요성
(1)세계 최대시장의 안정적 확보
(2)대외신인도 향상 및 외국인투자 확대
(3)국내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촉진
(4)대외경제정책 연구원
4. 한·미 FTA에 추진현황
- 제 1차 ~ 8차 한미 FTA 협상
5. 한·미 FTA 추진으로 인한 이득과 손실
(1)FTA의 이익은 무엇인가?
(2)FTA의 손실은 무엇인가?
6. 한·미 FTA에 대한 대응방안
(1)산업정책적 측면
(2)피해예상 부문의 반발
Ⅲ. 결론
7. 한·미 FTA의 경제적 효과
(1)한미 FTA의 활용(기업)
8. 한·미 FTA 활용을 위한 정책과제
※기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한ㆍ미 FTA 추진의 필요성
(1) 세계 최대 시장의 안정적 확보
일본, 중국, 대만 등 주요 경쟁국보다 미국시장을 안정적으로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됨.
- 미국시장에서 우리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들어 대미 수출이 경쟁국과는 달리 감소세로 반전함.
※ 한국산미국수입시장점유율%): (’88) 4.6 → (’98) 2.6 → (’01) 3.1 → (’05.1-10) 2.6
※ 대미수출’05.1-10, %): (한국)5.0 (일본)7.2 (중국)25.7 (대만)0.7 (인도)19.2
(2) 대외신인도 향상 및 외국인투자확대
한미 FTA는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제도와 관행의 국제화 촉진 및 안보리스크 완화 등을 통해 대외신인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대외신인도개선시외국인투자증대뿐아니라정부및기업의해외차입비용감소→해외차입 활성화→국내투자 확대의 효과발생
- 한․미FTA로산업효율성이높아지고기업환경이개선될경우 東北亞 시장을 겨냥한 FDI 유입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과 FTA를 체결한 멕시코(‘94년)와 싱가포르(’03년)의 경우 FTA 발효 이후 미국으로부터의 FDI 유입이 대폭 확대됨.
※ 미국의대멕시코 FDI:연평균27억달러(’84~’93)→연평균132억달러(’94~’02)
※ 미국의대싱가포르 FDI: 5.3억달러(’02년)→66억달러(’04년)
(3) 국내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촉진
한국이 미국의 FTA 대상국 중 최대 공업발전국인 점을 활용하여 고도기술 투자유치 확대, 기술개발 강화, 선진 경영기법 도입 등을 통해 기업 활동이 생산사슬(production chain)에서 가치사슬(value chain)로 전 환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또한 미국의 막강한 원천기술력과 벤처자본이 IT 및 BT 등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미래기술과 결합하여 상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참고문헌
-
① 외교통상부 - 자료실
② LG경제연구원 - 2008년 7월 보고서
③ 자유무협협정 국내대책위원회 (http://blog.daum.net/korusfta/9093443)
- <1차~8차까지 협상결과>
④ 대외경제정액연구원(www.kiep.go.kr)
⑤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⑥ 산업연구원 이영주 「한미 FTA 대응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전략 민관회의」 2006. 8
⑦ 산업연구원 이영주 「한미 FTA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도모」2006. 10
⑧ 삼성경제연구소 곽수종 외 「한미 FTA와 기업의 기회활용」 2007. 4
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 오늘의 세계경제」제08-02호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ㅣ
- bon***
(2011.11.16 20:04: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