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덱스, GE, BMW 그리고 한국기업인 삼성전자의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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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선전동기

<본론>
2. 각 기업의 노사관계

① 구글(Google) (4위)

1) 회사 소개

2) 구글의 노사관계

노사 신뢰성 구축에 기반이 된 요인

▶ Google is Different

▶ Google is Special

기업의 성과

② 페덱스 (7위)

1) 회사 소개

2) FedEx의 노사관계

▶ FedEx의 비노조 철학

▶ FedEx의 비노조 정책

③ GE (9위)

1) 회사소개

2) GE 노사관계 (과거의 노사관계)

<GE 발전의 계기가 된 '워크아웃>

3) GE 노사관계

④ BMW (28위)

1) 회사소개

2) BMW 노사관계

●BMW 상생의 노사관계
●탄력적 근로시간제로 세계 일류기업 부상
⑤ 삼성전자 (50위)

1) 회사 소개

2) 삼성전자의 노사관계

체계적 인재관리

교육제도

상성전자의 단점

체계적 인재관리

박사급만 1200명 ··· 최고 두뇌집단

신상필벌 평가시스템

相生의 노사관계
최고수준 복지보장 – 무노조 경영

무파벌주의
學,地緣 철처 배제


<결론>
3. 결론


본문내용

<GE 발전의 계기가 된 '워크아웃>

회사의 벽 없는 조직 비전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다.
노사협력은 솔직하고 거리낌 없는 대화로 상호 신뢰를 조성한다.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이 문제를 해결한다.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기업의 성장발전과 근무조건의 유지 및 개선을 도모한다.

3) GE 노사관계

▶ 솔선수범으로 얻은 노사 신뢰
단체교섭은 '받거나 말거나(take it or leave it)' 방식
노조와 직원들의 강한 신뢰감
임원과 관리자는 매년 직원들의 평가받음

▶ 직원들이 주도하는 현장 혁신
관리자, 노조 간부, 노조원은 하나라는 의미의 '원 팀(One Team)'
현장 혁신은 직원들이 주도한다는 의미의 '하이(High) 퍼포먼스 팀' 확산
▶ 전방위적인 노사 간 커뮤니케이션
최고경영진의 현장 방문, 회사의 전략 설명 직원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습관화
경영현황 정보를 분기 1회 이상 직접 설명
연중 수시로 진행되는 타운미팅 등을 통해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

▶ 교섭조정위원회 중심의 노사협의
교섭조정위원회(CBC:Coordinated Bargaining Committee)
GE의 사업부는 6개, 지역·직종별로 50여개 노조가 존재
공식적인 노사교섭은 전사 차원의 2개 대표노조가 담당
회사는 CBC를 통해 경영현황과 인사노무 정책을 상세히 설명
직원들 역시 CBC를 통해 상시적으로 의견을 제공함으로 불필요한 갈등 요인을 최소화  

GE의 협조적 노사관리
노사간의 신뢰관계와 기업의 생존을 위한 대외경쟁력, 소비자와의 관계 지속적으로 증대
종업원의 회사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간의 팀워크를 높임, 노사 당사자간의 만족뿐 아니라 소비자 만족을 가져옴
GE의 비전과 더불어 소프트한 상식선의 노사관계 철학을 강화

<Win-Win 고용조정모델>
고용조정과 관련하여 가장 효과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의 경우, 공장 폐쇄와 함께 고용 조정을 결정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이 회사의 인적자원 관리담당자와 훈련 개발 센터 소장들, 근로자 대표들로 고용조정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하여 해고 과
정의 설계와 실행에 참여하도록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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