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화론] e-KPLS의 도입을 통한 우정사업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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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우정사업본부 개요
①연혁
②조직도
③우정사업 비전
2.우정사업 정보화 추진 계획
①경영기획 부문 정보화
②금융 부문의 정보화
③우편 부문의 정보화
3.Post Net 도입배경
4.Post Net 도입과정
5.Post Net 소개
①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의 각 단위시스템
②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으로 인한 업무 변화
6.Post Net 도입 후 성과
7.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우정사업 정보화 추진 계획
우정사업 정보화는 크게 경영기획 부문, 금융 부문, 우편 부문으로 나뉜다.



<출처: 우정사업본부, 2004연차보고서>
우정사업본부는 매년 연차보고서에 각 부문 정보화 추친 계획 및 실적을 알린다. 앞의 자료는 Post Net이 구축된 시점인 2004년 자료이다.

3.Post Net 도입배경
인터넷 정보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생활과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도 치열한 생존전략의 도구로서 인터넷 기반의 마케팅, 물류, 경영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으며, 이제는 e비즈니스와 e로지스틱스라는 단어도 방송 매체와 생활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낯익은 단어가 되었다.

2000년 우체국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의한 우편 시장 개방 요구, DHL·FedEx와 같은 선진 사송업체의 국내 진출 가속화, 국내 대기업의 택배 시장 진출 등 날로 치열해지는 택배 배송 사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끊임없는 개혁과 도전이 필요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업무 정보화를 위해 2000년에「우편 정보화 비전 21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우정사업본부가 나아가야 할 정보화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택배사업에 있어서 다른 사송업체의 경쟁 전략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에 우체국에서는 큰 두 가지의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첫 번째는 물류처리가 대부분 수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것이 곧 비용상승과 생산성저하로 이어지고 있었다는 것과, 두 번째는 우체국은 다른 택배업체에 비해 인프라 구성이 잘 되어 있었지만 전국적인 지부를 연결시키는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공적인 우편물류 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고객까지 이어지는 배송로는 있었으나 이를 연결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배송관리가 그 동안 미흡했던 것이다.
결국 우체국이 탄탄한 인프라 등 강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결여되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IS의 도입을 고려하게 된 것이다.

정보통신부의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의 환경변화와 우편집중국 건설완료에 따른 우편물류 체제의 변환 등에 대응하고 우편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우체국이 e-Business 시대의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물류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우편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2001년부터 2004년까지 2단계로 나누어 추진했다. 우체국창구 통합접수, 물량정보관리, 발착중계운송, 집배업무관리, 종적추적시스템 등 제1
참고문헌
http://kisc.koreapost.go.kr
http://www.koreapost.go.kr/
http://www.lgcns.com/
우정사업본부, 2004연차보고서
우정사업본부, 2008연차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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