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기관설립 계획서, 프로그램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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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기관설립 계획서

1. 기관설립의 필요성/배경
2. 기관설립의 이념
3. 기관설립의 목적
4. 기관설립의 목표
5. 기관 조직도
6. 기관 주요업무
7. 기관 서비스 전달체계
8. 기관 마케팅
9. 전체적 설립과정


Ⅱ.프로그램 계획서

1. 프로그램명 / 2. 개요 / 3. 필요성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 프로그램 대상 및 인원
6. 프로그램 내용
7. 프로그램 예산
8. 프로그램 홍보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3.설립목적

본 <희망나눔센터>는 정부보조금만으로는 사회복지관 사업이외의 지출항목인 인건비, 운영비, 시설장비비를 충당 할 수 없으며, 이러한 비용은 사회복지관에서 자체적으로 조달해야 한다는 현실에 기인하여 부족한 재정에 대해서 재단 산하에 위치하여 재단 산하의 복지관의 재정 문제의 해결과 그 해결에 필요한 프로그램 등을 계획하여 복지관의 재정적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의 수행과 각 복지관들의 재정 운영 관련 직원들에게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보수교육 및 센터 내 재정 컨설턴트들을 파견하여 재정운영·확보 차원에서 역량강화 역할수행에 목적을 둔다.

4.설립목표

1) 열악한 복지관 재정상황해결을 위한 재정지원
① 수익사업 프로그램을 통해서 재정을 확보한다.
② 전문직 자원봉사단을 조직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인다.
③ 후원회를 조직하여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④ 전문위원회를 조직하여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2) 재정 상황 해결을 위한 각 복지관의 역량 강화
① 재정 확보 프로그램 외에 재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한다.
② 재정 전문가들과의 연계를 통한 재정관리 능력을 확보한다.
③ 민․관 협력회의를 통해 재정 관리능력을 강화한다.

3) 자원봉사자들과 클라이언트의 연계를 통한 복지 서비스 제공
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자원봉사자 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킨다.
② 프로그램을 통해 재정 확보와 동시에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토록 한다.

4) 재정 운영 부분 실무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① 연2회 실무자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② 관리 실태나 운영 능력을 평가해서 전문성을 제고시킨다.
③ 정기적·지속적으로 전문가를 파견하여 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5) 프로그램 실행 시 자원봉사자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① 자원봉사자 관리 유의사항 및 지침을 만든다.
② 자원봉사 신청서 및 일지를 꼭 기록하도록 한다.
③ 보여주기식 1회성 기부나 일회성 자원봉사를 지양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를 연결한다.

참고문헌
☞ 김용민,『지역사회복지관의 마케팅 전략』, 한국학술정보, 2006
☞ 보건복지가족부, 지역아동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운영 매뉴얼", 2009
☞ 남기민, 최성재,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사, 2000
☞ 황정만, 사회적 기업의 적용모형 사례연구, 2008
☞ 대구광역시 북구, 북구통계연보, 2007(제2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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